‘국감 호령’ 윤석열에 검사들 “속 시원” “버텨주는 걸로 힘 된다”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23일 16시 30분


코멘트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뉴스1 © News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뉴스1 © News1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날(22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 출석해 검찰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그동안 공개 석상에서 침묵을 지켜오던 윤 총장이 적극 반격에 나서면서 검찰 내부에서는 “속 시원하다”는 반응이 쏟아져 나왔다.

23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대검 국정감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인사 갈등, 라임·옵티머스 사태 관련 부실수사 의혹 등 전방위 현안에 대해 특유의 직설 화법으로 조목조목 입장을 표명했다.

일선 청에 근무하는 검사들도 방송이나 기사를 통해 윤 총장의 발언을 관심 있게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조직에 대한 정치권의 집중포화와 내부 편가르기에 지쳐 말을 아껴왔던 검사들도 전날엔 서로 윤 총장의 ‘사이다 발언’을 언급하며 속마음을 보였다고 한다.

국감에서 윤 총장의 작심 발언이 이어지면서, 국감 하루 전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가 ‘총장님을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내부망에 올린 게시글에도 후배 검사들의 실시간 응원 댓글이 이어졌다고 한다. 이에 수도권의 한 검사는 “국면이 남다르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국감에서 검찰 조직에 대한 애정을 확실히 드러내면서 후배 검사들의 사기가 올랐단 평가도 나온다. 앞서 윤 총장이 추 장관 등 안팎의 거센 공세에도 침묵을 지키면서 “검찰총장 스스로 정권이 원하는 ‘검찰 힘빼기’에 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수도권의 한 부장검사는 “안 그래도 (검찰 내) 사기가 바닥인데, 총장이 솔직하고 당당하게 말했다고 생각한다”며 “후배들은 대다수 ‘하실 말씀 잘 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지방의 한 검찰 간부도 “현안에 대해 당당하고 자신 있게, 소신껏 이야기한 윤 총장의 모습을 보고 후배 검사들도 자신감을 갖고 일할 수 있게 됐다”고 평했다.

검사들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가 위법하다고 밝힌 윤 총장의 발언에 특히 공감했다고 한다. 윤 총장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의 위법성을 지적하며 검찰 수사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서울 지역의 한 검사는 추 장관의 지휘권 행사와 관련해 “근본적 시스템이 무너지고, 모든 사건에 대해 저런 식으로 지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던 중 나온 시원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의 한 검찰 간부도 “검사들의 대표로, 대다수의 검사들의 우려를 대변한 언급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현안뿐만 아니라 과거 추 장관과의 인사 갈등, 처가 관련 의혹, 조국 전 장관 수사 등에 대해서도 그간 공개적으로 밝히지 않았던 속내를 거리낌 없이 드러내고 조목조목 해명했다. 본인의 거취에 대해서도 임기를 지킬 뜻을 분명히 했다.

지방의 한 부장검사는 “국민들에게도 실상을 알린 측면이 있어 속이 시원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검사도 “윤 총장의 해명은 구구절절 팩트에 기반한 발언이었다”며 “아무리 공작에 가까운 주장들이 나오더라도, 결국 형사사건의 대원칙인 팩트를 이길 주장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다”고 평가했다.

다만 한 수도권의 부장검사는 “잃을 게 더 뭐가 있을지, 또 무슨 보복을 당할지”라며 우려했다. 또 다른 검사는 “어제 식물총장이라고 스스로 말하는 데 대해선 매우 안타까운 느낌이 들었다”며 “그래도 버텨주는 것만으로도 후배들에게는 큰 힘이 됐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