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겹경사… ‘고령친화-방재안전’ 도시로 선정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10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WHO가 선정하는 ‘고령친화도시’
서울-부산 등에 이어 네 번째 가입
주거-고용-복지 등 심사 기준 통과
유엔산하기구 인증 ‘방재안전도시’… 6년간의 환경오염 복원 노력 인정

울산시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로 인증받았다. 6일 열린 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에서 송철호 시장과 대한노인회 관계자 등이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자축하고 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시가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로 인증받았다. 6일 열린 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에서 송철호 시장과 대한노인회 관계자 등이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자축하고 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시가 여러 국제기구로부터 재난에 안전하고 노인 친화적인 도시로 인정받았다.

시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고령친화도시)’ 인증서를 보내왔다고 7일 밝혔다. 6월에는 유엔 산하기구인 유엔재난위험경감사무국(UNDRR)으로부터도 ‘방재안전도시’로 인증받았다.

현재 WHO로부터 고령친화도시로 가입된 도시는 41개국에 1000여 도시다. 한국에서는 서울과 부산, 제주에 이어 울산이 네 번째다. 시는 6일 울산시의회 시민홀에서 WHO 고령친화도시 인증 선포식을 겸한 제24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에 따라 50명만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노인복지에 기여한 20명에게 표창을 수여했다. 올해 100세가 되는 울산의 어르신 14명에게는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는 청려장(장수지팡이)을 전달했다.

WHO가 고령친화도시로 선정하는 기준은 엄격하다. 노인들을 위한 야외 공간과 건물이 잘 갖춰져 있는지 여부, 노인들을 위한 주거시설, 사회 참여 정도 등도 심사한다. 또 노인 존중 등 사회통합 여건 구비 여부, 노인 고용 정도, 노인들과의 의사소통과 정보 제공 여부, 보건서비스 정도 등을 심사한다.

시는 2018년부터 시민 참여 포럼을 열고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등 WHO의 고령친화도시로 선정되기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지난해에는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본 조례를 제정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했다. 이와 함께 은퇴자 맞춤형 주택단지를 조성하고 어르신 일자리 확대와 노인복지관 확충 등의 정책을 추진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송철호 울산시장이 WHO에 울산을 고령친화도시로 선정해 줄 것을 요구하는 편지도 보냈다. WHO는 현지 실사 등을 거쳐 최근 고령친화도시 인증서를 울산시에 전달했다. 시의 노인복지 정책이 국제기구를 통해 공인받은 것이다.

시의 UNDRR 방재안전도시 인증은 2014년부터 6년간 추진한 성과물이다. 울산이 한국 최고의 산업도시이면서 환경오염을 복원해 ‘에코폴리스 울산’으로 변모시킨 과정을 유엔에 전달했다. 특히 재난을 사전에 예방하고 재난이 쉽게 발생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어떤 재난이 발생해도 이겨낼 수 있는 도시라는 것을 적극 홍보해 방재안전도시로 인증받았다. 한국에서는 인천에 이어 두 번째, 국제적으로 51번째 도시다.

대규모 석유화학단지와 원자력발전소가 밀집한 울산은 한국에서 안전에 가장 취약한 도시로 비칠 수 있지만 이번 인증으로 그 어느 도시보다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게 됐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송 시장은 “울산시가 부유하면서도 안전한 도시,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정책과 인프라, 서비스가 잘 갖춰진 도시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안전과 어르신들이 존경받고 대우받을 수 있는 정책 개발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락 기자 raks@donga.com
#울산시#방재안전도시#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