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평 성적’ 코로나 영향 없어… “올 수능 작년 수준으로 출제”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7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채점 결과 공개
재학생-졸업생 성적 격차 비슷
수능 응시생 비율도 지난해 수준
수학 ‘가’형 어렵고 국어는 평이, 영어는 2∼4등급 비율 하락

서울 상암고 학생들이 올해 6월 18일 실시된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동아일보DB
서울 상암고 학생들이 올해 6월 18일 실시된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를 준비하고 있다. 동아일보DB
“특이점은 없었다.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 역시 예년 출제기조를 유지할 것이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6월 실시된 2021학년도 수능 모의평가 채점 결과를 8일 공개하면서 내놓은 총평이다.

6월 모평은 수능을 주관하는 평가원이 출제한다는 점에서 그해 치러질 수능의 출제 경향과 난이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시험이다. 특히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고3 수험생들의 수업에 적잖은 차질이 빚어진 만큼 수능 난도 조절의 근거가 되는 6월 모평 결과에 관심이 컸다. 교육계에서는 6월 모평에서 재학생과 졸업생의 성적 격차가 클 경우 평가원이 재학생을 배려해 수능을 쉽게 내지 않겠냐는 예상이 나오기도 했다.

○ 재학생과 졸업생 성적 격차는 예년 수준
그러나 결과적으로 6월 모평에서 재학생과 졸업생의 성적 격차는 예년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평가원은 “매년 수능에서 재학생과 졸업생 사이에 성적 차이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올해도 차이가 있긴 했지만 그 차이는 예년 수준 내에서 존재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능은 예년의 출제기조를 유지하면서 올해 수험생 특성을 파악해서 적정 난이도를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입시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대학의 학사 일정이 차질을 빚고 대부분 수업이 원격으로 전환된 만큼 이른바 ‘반수생’ 등 졸업생들의 수능 응시가 대폭 늘 것이란 관측도 나온 바 있다. 그러나 6월 모평의 재학생 대 졸업생 응시생 비율 역시 예년 수준이었다. 평가원은 “졸업생의 응시 비율은 14.1%로, 전년 6월 모평 졸업생 비율(14.8%)과 큰 차이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 수능에서는 졸업생 응시가 늘어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임성호 종로학원하늘교육 대표는 “올해는 예년 대비 재학생 수가 5만여 명 줄어 대학 진입 문턱이 낮아진 데다 수능 선발 비율도 높아져 반수생의 막판 진입이 상당할 수 있다”며 “남은 기간 재학생들은 긴장감을 갖고 취약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수능이 평이할 거란 예단은 금물
6월 모평의 과목별 난도를 보면 국어는 평이했다는 평가다. 표준점수 최고점은 139점으로 전년도 수능 최고점(140점)과 유사했고, 만점자 비율은 0.32%로 전년도 수능(0.16%)보다 높았다.

수학 가형은 만점자 비율이 0.21%로 전년도 수능(0.58%)보다 크게 감소하는 등 어렵게 출제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전년도 수능에서 매우 어려웠다는 평가를 받았던 수학 나형은 만점자 비율이 1.21%로 전년도(0.21%)보다 높아졌다. 다만 최상위권에게는 평이했으나 전반적인 체감 난이도는 낮지 않았다는 평가가 나왔다.

절대평가인 영어는 원점수 90점을 넘은 1등급 비율이 8.73%로 작년 수능(7.43%)보다 높아졌다. 2∼4등급에 해당하는 중위권 비율은 전체적으로 줄어 점수가 양극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막연히 올 수능이 평이하리라 예단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중위권 수험생들의 꼼꼼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재학생들은 통상 수시 지원 전략을 짤 때 자신의 내신 성적을 기준으로 판단하지만 입시 전문가들은 6월 모평 점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권했다. 모평 점수를 수능 점수로 가정하고 정시에서 어느 대학과 학과가 지원 가능할지 따져본 뒤에 수시 전형의 소신 지원 마지노선을 정하라는 뜻이다.

한편 이날 평가원은 11월 수능 실시 전 마지막 연습 기회인 9월 모평의 시행 계획을 발표했다. 9월 16일 실시될 예정인 9월 모평의 신청 접수는 이달 13∼23일 이뤄진다. 재학생은 재학 중인 고교에서, 졸업생은 출신 고교 또는 학원에서 신청할 수 있다.

임우선 기자 imsun@donga.com
#6월 모평 채점 결과#2021학년도 수능#9월 모의평가 시험 일정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