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연, 회계문제 이어 ‘쉼터’ 부적절 활용 의혹…“추가 해명”

  • 뉴스1
  • 입력 2020년 5월 16일 12시 44분


코멘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2020.5.8/뉴스1 © News1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2020.5.8/뉴스1 © News1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92)가 피해자 지원단체의 기금운용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한 이후 관련 의혹들이 연일 제기되는 가운데 피해자들을 위한 ‘쉼터’도 원래 목적에 맞지 않게 사용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16일 위안부 피해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옛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가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위안부 피해자 쉼터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 기존 목적과 달리 사용되고 있으며 심지어 피해자들을 위해서가 아닌 외부단체의 수련회 등에 사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정의연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현재 경기 안성시 금광면 소재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은 정의연의 전신인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소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이 2012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지정기부한 10억원 중 7억5000만원으로 토지와 건물을 사고 추가로 1억원을 들여 인테리어를 한 것이다. 나머지 1억5000만원은 공동모금회에 반환됐다.

정의연은 지난 2016년 정대협과 정의기억재단이 통합해 설립된 조직이다. 그동안 정의연 측은 정대협의 사업을 정의연 쪽으로 통합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등의 운영을 위해 정대협 법인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의연은 자산을 소유하고 있지 않다’는 설명과 달리 정대협 법인을 통해 부동산 자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알려지면서 의혹이 제기됐다.

특히 이날 언론보도 등을 통해 Δ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이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의 아버지가 관리하고 있다는 점 Δ피해 당사자들이 거의 사용하지 않은 점 Δ매입가격의 절반 수준인 4억2000만원에 매각된 된 점 Δ정대협 및 외부단체의 수련회 행사에 이용된 점 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됐다.

실제 수원 지역의 한 시민단체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 2017년 9월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에서 수련회를 진행한다고 공지하기도 했다.

앞서 15일 정의연 측은 쉼터 매각에 대해 “그 사업목적이 종료되거나 더 이상 사업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공동모금회와 협의해 반납하거나 재지정할 수 있다”며 “2~3년 전부터 내부 논의를 꾸준히 진행해 온 사항으로 적합한 의사결정 과정을 거쳐 현재 매매 계약 체결 단계에 있다”라고 해명했다.

정의연은 쉼터와 관련한 나머지 의혹들에 대해서는 이날 추가적인 해명자료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7일 이용수 할머니가 정의연의 기금 운용 불투명성, 윤 전 이사장의 한일 위안부 합의 사전 인지 의혹을 제기한 이후 논란은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실제 정의연과 위안부 피해자 지원 단체, 시설 등에서 회계 작업을 부실하게 하는 등 의문을 제기할 만한 문제들이 드러나고 새로운 의혹들도 추가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이런 의혹들을 바탕으로 일부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이 윤 전 이사장과 정의연을 횡령 혐의 등으로 고발해 서울서부지검이 관련 수사에 착수했다.

이런 지적이 계속되자 정의연은 “공시입력이나 회계처리 오류에 대한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이며 회계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개선하겠다”라며 “외부 회계기관으로부터 객관적인 회계검증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의연은 기부금의 개인적인 횡령이나 유용은 절대 없었다는 입장으로 “사실 관계에 기초하지 않은 ‘개인 횡령 의혹’ 등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