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 50% 확대 급물살…대학가 “정부가 밀어붙이면 따를 수 밖에”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24일 15시 18분


코멘트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대통령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19.10.22/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대통령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2019.10.22/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대입제도 개편 논의를 위한 교육관계장관회의 소집이 예정된 가운데 어느 선까지 개편 방향이 나올지 대학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정시 비중 50% 이상 주장이 확대되고 있어 대학가에서는 대폭 상향까지도 염두에 두는 분위기다.

24일 교육계와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5일 오전 교육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다. 문 대통령이 교육 문제를 놓고 장관들과 회의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의에서는 대입제도 손질이 주 논의 대상이 될 전망이다. 교육계에서는 문 대통령이 지난 22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시 확대’를 비롯한 대입제도 개편안 마련을 주문한 만큼 이날 회의에서 관계부처와 윤곽을 잡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대학가에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위주 정시 전형 비중을 50%선까지 상향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는 분위기가 관측된다. 자유한국당이 정시 비중을 50% 이상으로 늘리는 방안을 당론으로 추진하고 여권 내에서도 같은 주장이 나오는 등 큰 폭의 비중 확대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어서다.

박태훈 전국입학처장협의회장(국민대 입학처장)은 “50% 이상 확대안이 나오지 않기를 바라고 있고, (50% 이상은)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각종 재정지원사업 선정을 고려해) 정부가 제시하면 따를 수 밖에 없는게 지금의 대학가 구조”라고 말했다.

한 대학 관계자도 “(50% 이상 등)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주면 따를 수 밖에 없다”며 “대학 본부가 총력을 기울여 준비해야 하는 정부재정지원사업으로 이를 강제할텐데 학생뿐 아니라 대학도 혼란의 피해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교육부는 학종에서 자율동아리 활동 등 비교과 요소를 폐지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대학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역량을 평가하는 요소가 사라져 변별력이 떨어질 가능성이 커 정시를 늘릴 수 있다는 의견도 제시된다.

서울지역 주요대학 입학팀 관계자는 “교육부가 학생부종합전형(학종)에서 비교과 요소 폐지도 검토하고 있지 않냐”면서 “학종의 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없다면 50%선 등 정시 비중을 대폭 확대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다른 주요대학 입학팀 관계자도 “학종의 변별력이 떨어지면 굳이 어렵게 (수시) 전형을 운영할 필요가 없다”라며 “정부가 (정시 비중) 50%를 제시하면 어쩔 수 없다”고 토로했다.

대학가는 이번 회의에서 명확한 메시지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다. 박태훈 회장은 “지금 필요한 것은 예측 가능성”이라며 “혼란이 없도록 청와대와 정부가 어느 정도 통일된 메시지를 명확히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일단 정시 비중을 얼만큼 확대할지는 정하지 않을거라는 게 교육계 안팎의 전망이다. 한 입시전문가는 “당장 혼란을 가중시킬 수 있는 정시 비중 결정은 이뤄지지 않을 것 같다”며 “청와대와 부처간 의견을 맞추는 차원이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