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갑룡 “조국 딸 학생부 유출 의혹, 절차대로 수사”

  • 뉴시스
  • 입력 2019년 9월 9일 15시 19분


코멘트

공무상비밀누설·한영외고 학생부 공개
고소·고발인, 참고인 등 전격 조사 나서

민갑룡 경찰청장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의혹들에 대해 “국민의 요구에 맞게끔 절차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민 청장은 9일 출입기자단과의 정례간담회에서 검찰의 조 장관 수사 과정에 비밀누설이 있었다는 취지의 고발 사건에 대해 “관련된 증거를 수집하고 의혹을 확인하겠다”며 “국민 관심이 크고 진상을 밝히라는 요구가 있으니 이에 맞게끔 수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임명 과정에서 조 장관 딸 조모(28)씨의 학생부가 공개된 경위에 대해 “관계기관에서 조사 자료를 받았고, 기록을 열람하면서 어떻게 배포됐는지 추적하는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며 “엄정히 사실을 밝혀서 위법이 있으면 엄정 조치를 해달라는 요구가 있으니 그에 맞게끔 법적 절차에 따르겠다”고 했다.

현재 경찰은 검찰의 공무상비밀누설 의혹 고발 사건, 조 장관 딸의 한영외고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 공개 관련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이다.

이 문제들은 조 장관 임명 과정에서 불거진 것들인데, 경찰은 이 가운데 압수수색 내용 누설과 학생부 공개 과정에서 위법이 있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서울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지수대)는 최근 박훈 변호사가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들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가 있다는 취지로 낸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이다.

박 변호사는 고발장에서 검찰이 조 장관 의혹을 수사하면서 진행한 압수수색 관련 내용 일부가 보도됐는데, 검찰 측에서 이 내용을 언론에 누설했을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정치권에서 조 장관 자녀의 학업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과정에서 조씨의 한영외고 학생부가 공개되는 과정에 위법이 있는지 들여다보고 있다. 이는 시민단체와 조씨 본인이 각각 고발, 고소하면서 수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수대는 지난 6일 이 사건을 배당받고 고발인 및 한영외고 관계자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당일에 전격 진행했다.

서울시교육청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나이스)을 조사한 결과 조씨 본인과 검찰 외 한영외고 교직원이 문제의 학생부를 조회한 이력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씨 본인이 고소한 사건을 맡고 있는 경남 양산경찰서는 학생부 공개 경위와 관련한 고소인 조사를 지난 5일 진행했다.

경찰은 고소·고발인과 참고인 조사를 토대로 물적 조사를 진행하고 유통 경로를 파악하면서 필요한 경우 공개 경로에 있는 인물들에 대한 대면 조사도 배제하지 않을 방침이다.

한편 조씨가 지난달 20일 본인과 관련한 의혹이 허위사실에 해당하며 이를 유포한 이들을 처벌해달라는 취지로 낸 고소 사건은 아직 고소인 조사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는 양산서에서 수사 중인데, 경찰 관계자는 “조씨가 명예훼손 사건보다 학생부 문제가 더 급해서 명예훼손 사건 고소인 조사는 나중에 받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