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홍콩 유학생들, ‘범죄인인도법 반대’ 연대 호소

  • 뉴시스
  • 입력 2019년 6월 13일 17시 09분


코멘트

서강대 게시판 전단…"中기준 강제 체포 가능"
홍콩유학생, 비공개 SNS 페이지에 "지지 필요"

홍콩 내 ‘범죄인 인도 법안’ 반대 시위가 격렬해지는 가운데 국내 체류 중인 홍콩 유학생들이 연대를 호소하고 있다.

13일 서강대학교 등에 따르면 이날 서울 마포구 학내 게시판에는 ‘From SOGANG HONGKONGERS’ 라는 이름으로 홍콩정부의 범죄인인도법 개정안을 규탄하는 전단이 붙어있다.

이 전단 작성자는 “홍콩정부는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 등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나 지역에도 사안별로 범죄인들을 인도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입법(을 시도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홍콩으로 입국 또는 환승 등 홍콩의 땅을 밟게 되면 국적에 상관없이 중국의 기준에 의해 강제로 체포될 수 있다”며 “홍콩 시민을 비롯한 홍콩에 방문하는 모든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는 범죄인 인도법은 절대 통과돼서는 안될 개정사안”이라고 밝혔다.

또 ‘6월 민주 항쟁 홍콩에서?’, ‘나랑 상관이 없는 문제인가?’라는 문구를 써 국내 학생들의 관심을 촉구했다.

앞서 11일 학내 비공개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자신을 홍콩에서 온 유학생이라 밝힌 이가 글을 올려 “법안을 막는데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 유학생은 ‘아직 침묵하고 계신 분들께’라는 제목의 글에서 “우리의 목적은 하나 밖에 없다. 이 법안을 꼭 막아야 한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우리의 영향력이 다소 부족해 정부를 설득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당신의 지지를 필요로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저희를 지지하시려면 이 편지를 SNS 해쉬태그 #AntiELAB와 함께 공유하거나 흰색 공보를 표현하는 동시에 우리의 희망과 꿈을 상징하는 흰색 리본을 달아주셨으면 좋겠다”며 “이 뉴스를 주변 사람한테 직접 알려주거나 우리의 반대 시위에 함께 참여하신다면 홍콩사람들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범죄인 인도 조약’이란 외국에서 그 국가의 법을 위반한 범죄인이 도망해온 경우, 외국 정부가 요청한다면 범죄인을 체포해 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조약이다.

홍콩은 1997년 중국에서 주권을 반환하고 자치권을 획득한 후 범죄인 송환 국가를 일부 제한했다. 중국 정부가 부당한 정치적 판단을 바탕으로 홍콩의 반중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러나 최근 몇 주 동안 홍콩에서는 행정 수반 캐리 장관이 ‘범죄인 인도 법안’을 추진하며 긴장이 고조됐다. 이 법안은 홍콩으로 숨어든 범죄인을 중국 본토는 물론 대만, 마카오 등의 요구에 따라 인도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시민사회는 법 개정이 이뤄지면 형사 용의자는 물론 정치범의 중국 인도가 현실화돼 표현의 자유가 위축되고 일국양제가 위협을 받을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지난 9일 열린 법 개정 반대 시위에는 주최 측 추산 103만명이 참여했다. 이는 홍콩 전체 인구 744만명의 7분의1에 해당하는 수치로 1997년 홍콩 반환 이후 최대 규모다.

한편 홍콩 의회 격인 입법회는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 2차 심의를 연기한 상황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