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혐의’김학의·윤중천·별장 등 10여곳 압수수색…수사 속도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4일 12시 03분


코멘트

경찰청 포렌식센터도 함께…사용중인 휴대전화도
검찰 “수사외압 관련 압수수색은 없어”…윤중천 출국금지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법무법인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이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김 전 차관의 성범죄 및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맡은 검찰은 이날 김 전 차관의 자택과 경찰청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2019.4.4/뉴스1 © News1
4일 오후 서울 강남구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법무법인 사무실에서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수사관이 압수품을 차에 싣고 있다. 김 전 차관의 성범죄 및 뇌물수수 의혹 사건을 맡은 검찰은 이날 김 전 차관의 자택과 경찰청 등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2019.4.4/뉴스1 © News1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별장 성접대 의혹사건’ 재수사를 맡은 검찰수사단이 4일 강제수사에 돌입했다. 지난달 29일 발족해 이달 1일 정식 출범한 뒤로 3일만이다.

법무부 검찰과거사위원회 수사 권고 관련 수사단(단장 여환섭 검사장)은 이날 오전부터 서울 광진구 김 전 차관 주거지, 김 전 차관이 근무했던 강남구 삼성동 법무법인, 건설업자 윤중천씨 사무실 등 10여곳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윤씨의 강원 원주시 별장도 포함됐다. 이 별장은 김 전 차관이 성접대를 받은 장소로 사용됐다는 의혹을 받는다.

수사단은 김 전 차관과 윤씨 본인으로부터 현재 사용 중인 휴대전화도 압수했다.

이와 함께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산하 디지털포렌식센터에도 일부 인력을 보내 당시 수사기록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2013년 김 전 차관 의혹 수사와 관련한 것으로, 압수수색은 오전 11시부터 3시간여 진행됐다.

이날 수사단의 주요 압수수색은 오후 4시30분께 종료됐다. 김 전 차관 근무지였던 법무법인 압수수색은 오후 5시10분께 마무리됐다.

수사단이 법원으로부터 발부받은 이번 압수수색 영장엔 김 전 차관의 뇌물 혐의만 기재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단 측은 “과거사위에서 권고한 사건과 관련해 1차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 과거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한 부분은 포함되지 않았다. 경찰청 디지털포렌식센터에서도 직권남용 혐의 관련 자료는 확보하지 않아 추가 압수수색에 나설 가능성도 있다.

수사단 관계자는 “수사외압 관련한 것은 일체 압수수색 대상이 아니었다”고 말했다.

수사단이 기록 검토와 함께 발족 일주일도 안돼 강제수사에 착수하며 김 전 차관 관련 의혹 수사엔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수사단은 문무일 검찰총장 임기 내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신속수사’ 의지를 표해왔다. 여환섭 단장은 이와 관련 서울동부지검에서 연 첫 브리핑에서 “최대한 신속하게 하고 싶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아울러 수사단은 윤중천씨를 출국금지하고 피의자로 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씨는 과거사위의 수사권고 대상은 아니다. 다만 김 전 차관처럼 긴급 출국금지 조치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과거사위가 수사권고를 하지 않았더라도 주요 참고인 등의 출국금지는 가능하다는 게 수사단의 입장이다.

윤씨는 이른바 ‘별장 성접대’가 있던 것으로 지목되는 원주 별장 주인으로, 2005~2012년 김 전 차관에게 ‘수천만원’의 금품을 건넨 사실을 앞선 대검찰청 진상조사단 조사 과정에서 인정했다.

김 전 차관은 지난달 피내사자 신분으로 해외 출국을 시도하다 긴급 출국금지 조치된 바 있다. 수사단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김학의 사건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