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8600세대에 초등학교는 딱 ‘1곳’…도대체 무슨 일?

  • 뉴스1
  • 입력 2019년 2월 26일 18시 22분


코멘트

개교 전까지 10차선 대로 건너는 ‘위험천만 등교길’
市 “학교 확보 없으면 사용승인도 없어” 경고

고양시청사 © News1
고양시청사 © News1
경기 고양시가 잘못된 학생 수요예측으로 발생한 ‘킨텍스 인근 학교부족 사태’에 대해 교육청과 사업시행자 측의 조속한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26일 고양시에 따르면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고양시 대화동 킨텍스 인근은 아파트 3400세대와 오피스텔 5000여 세대 등 총 8600세대가 들어서는 대단위 개발단지다. 이중 대화동 꿈에그린 아파트는 준공처리 전으로, 1880세대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그러나 신설되는 초등학교는 한류초 단 1곳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신축공사가 6개월 지연돼 오는 9월 개교 예정이다. 때문에 당장 2월 말 입주하는 초등학생을 둔 가정에서는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한류초가 개교하기 전까지 반년 동안 도보 20분 거리에 있는 장촌초까지 통학해야 할 뿐만 아니라, 등교하는 동안 위험천만한 10차선 대로 1~2곳을 건너야 하기 때문이다.

중학교의 경우 단 한 곳도 신설되지 않아 학생들이 인근 6개 중학교로 분산 배정된다.

다른 개발단지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올해 3월과 6월에 각각 입주 예정인 ‘킨텍스 현대힐스테이트 오피스텔’ 및 ‘포스코 더 샵 그라비스타 오피스텔’에 입주하는 초등학생들은 약 1.2㎞ 이상 거리의 한내초로 배정받게 된다. 가까운 곳에 학교가 신설되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통학버스를 운영해야 한다.

발단은 잘못된 학생 수요예측이라는 여론이 높다. 교육청 측에서 저출산 추이에 따른 빈 교실 발생을 우려한 나머지 최소한의 법적 기준을 총족하는 선까지만 학교를 설치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원거리 통학으로 인한 불편과 대로 횡단 시의 안전문제, 1년에 두 번 전학으로 인한 혼란 등을 겪을 학생들의 입장을 고려해 교육청이 학교배치를 충분히 검토하고, 신설 학교 설립에 더 신경 썼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꿈에그린 아파트 입주를 앞둔 초등학교 2·4학년 자녀를 둔 이모씨(42·여)는 “킨텍스에서 행사가 열릴 때면 많은 사람들이 몰려 보행자 사고 위험이 높은데 이런 도로의 횡당보도로 아이들이 통학해야 할 판”이라며 “현재 입주예정자 온라인 카페를 중심으로 교육청에 대책마련 촉구를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고양교육지원청 관계자는 “교육부의 학생산출 근거로 했기 때문에 한류초(540여명 수용) 한곳으로 충분하다고 판단된다”며 “(한류초) 개교 전까지 통학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며 향후 학생 수요가 늘어날 경우 증축을 통해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고양시 관계자는 “사업시행자와 교육청이 면밀히 협의해 한류초 준공을 앞당겨야 한다. 또한 곧 입주 예정인 대규모 공동주택에 대해서도 교육청에서 조속히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고양시는 기반시설 완료 전에 조기 입주하는 아파트에 대해 학교개교 시기, 기반시설 진행정도 등에 따라 면밀히 검토해 사용검사를 처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양=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