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난 우려해 소화기를 소화전에…김부겸 장관, 요양병원 불시 안전점검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8일 10시 02분


코멘트
“아이고 옷이 다 젖었네”

26일 오후 2시 30분경 경기 의정부시 A 요양병원 화장실에서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물벼락을 맞았다. 노란색 민방위복과 머리카락, 안경이 흠뻑 젖었다. 피할 새 없이 순식간에 벌어진 일이었다. ‘범인’은 벽에 있던 스프링클러 시험용 밸브였다. 스프링클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던 중 벌어진 해프닝이었다.

지난달 시작한 국가안전대진단이 반환점을 돌았다. 159명의 인명피해를 낸 세종병원 화재를 계기로 지방 중소형 병원의 안전실태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날 김 장관 등 점검단은 예고 없이 이 병원을 찾았다.

A 요양병원은 2003년 지어진 지하 3층, 지상 11층 규모 건물의 4층에 있다. 건물에는 학원과 음식점 등 여러 상업시설이 있다. 이날 오후 1시 50분경 김 장관과 서은석 의정부소방서장, 행안부 관계자 등 점검단 14명이 건물 앞에 모였다. 2층 관리실로 올라가는 동안 ‘유도등’이 켜지지 않은 것이 발견됐다.

관리실 문을 연 김 장관을 본 임경순 관리소장과 직원들은 당황한 표정이었다. 점심식사 후 업무에 한창일 때 점검단이 오리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는 표정이었다. “있는 그대로 보여달라”는 김 장관에게 임 소장은 “알았다”며 일행을 안내했다.

먼저 11층을 찾았다. 김 장관이 화재신호를 내는 150㎝ 길이의 막대를 천장의 화재감지기에 댔다. 방화셔터 작동을 보기 위해서다. ‘드르륵’ 소리를 내며 철제 방화셔터가 천장에서 내려오던 중 김 장관의 손가락이 셔터를 가리켰다. 셔터 중간의 여닫이문 윗부분이 휘어져 틈이 생겨있었다. 김 장관은 “화재 시 틈으로 연기가 새나갈 수 있다”며 임 소장에게 개선을 당부했다.

4층 요양병원에서는 점검단 일행을 본 환자와 보호자들이 “무슨 일이냐”며 웅성거렸다. 김 장관이 “놀라지 마세요. 소방점검 나왔어요”라며 다독였다. 병원 관계자들은 일행에게 화재 대비 체계를 설명했다. 매뉴얼에 있는 화재 시 역할분담부터 상황전파, 스프링클러 가동 상황을 소개했다. 하지만 소화기가 보이지 않았다. 도난을 우려해 병원 측에서 옥내 소화전에 넣었기 때문이다. 김 장관은 “이러면 위급상황에 소화기가 있는지 모른다. 도난 위험이 있어도 놔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약 50분의 점검 후 임 소장이 점검확인서에 서명을 했다. 김 장관은 “요양병원이 4층. 요양원이 8층에 있는 건물구조에서 화재 시 어떻게 다 피난시킬지 걱정이다”라며 면밀한 대책을 당부했다. 21일까지 이번 대진단에서 전국 요양병원의 29.5%%인 671개가 시정명령, 과태료 부과 등 행정처분을 받았다. 행안부는 대진단이 마무리된 후 결과를 일반에 공개하고 관련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의정부=김정훈기자 hun@donga.com
서형석 기자 skytree0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