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버스기사 술 취한채 운전”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부검 결과 ‘면허정지 수준’ 드러나

5월 9일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에서 발생한 유치원 버스 방화 사건을 일으킨 운전사 충웨이쯔를 파견한 버스회사는 ‘웨이하이시 
공공교통 총공사 여행공사’였다. 웨이하이시 소속 교통회사의 자회사인 이 회사는 아직 아무런 사과의 뜻을 밝히지 않고 있다. 
웨이하이=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5월 9일 중국 산둥성 웨이하이시에서 발생한 유치원 버스 방화 사건을 일으킨 운전사 충웨이쯔를 파견한 버스회사는 ‘웨이하이시 공공교통 총공사 여행공사’였다. 웨이하이시 소속 교통회사의 자회사인 이 회사는 아직 아무런 사과의 뜻을 밝히지 않고 있다. 웨이하이=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지난달 9일 중국 산둥(山東)성 웨이하이(威海) 터널에서 발생한 중세한국국제학교 부설 유치원생 통학 차량 화재 사고의 운전사는 혈중 알코올농도 0.03%의 음주 상태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 수치는 중국에선 면허정지에 해당한다. 당시 사고로 유치원생 11명과 교사, 운전사 등 차에 타고 있던 13명이 모두 숨졌다.

산둥성 공안청은 2일 희생자 유족들을 대상으로 한 사고 조사결과 발표에서 운전사 충웨이쯔(叢威滋·55) 씨가 버스회사의 해고 통보를 받고 불을 질러 참사로 이어졌다고 설명하면서 부검 결과 충 씨의 혈액에서 알코올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공안청은 같은 날 중국과 한국 기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사결과 발표에서는 음주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한국은 음주운전 입건 기준이 혈중 알코올농도 0.05%지만 중국은 0.03%면 ‘6개월 면허정지에 1000∼2000위안 벌금’에 해당한다. 한 유족은 “충 씨가 미리 석유와 라이터를 구입해 범행을 준비했던 것도 충격적이지만 어린아이들이 타는 통학버스를 운행하는 국영회사의 운전사가 아침부터 음주 상태로 운전을 해도 통제가 되지 않는 관리 부실이 더 큰 문제”라며 분통을 터뜨렸다.

중세국제학교에 버스와 운전사 충 씨를 파견한 회사는 ‘웨이하이시 공공교통 총공사 여행공사’로 웨이하이시가 운영하는 국영회사인 ‘웨이하이 공공교통집단공사’의 자회사다. 회사가 파견한 운전사의 방화로 유치원생 11명 등이 희생되는 대참사가 발생했지만 두 회사 모두 홈페이지에 이번 사고에 대한 사과나 희생자를 애도하는 내용을 올리지 않았다.

충 씨는 4월 20일 휘발유를 구입한 데 이어 5월 3일에는 자신이 갖고 있던 벌점 상쇄 포인트 11점을 다른 운전사에게 점당 100위안에 팔았던 것으로 경찰 조사결과 밝혀졌다. 벌점이 12점이면 면허정지를 당하는데 평소 안전운전으로 전혀 벌점이 없는 충 씨가 자신이 쓸 수 있는 벌점 상쇄 포인트를 다른 운전사에게 모두 판 것이다. 자신이 더 이상 운전할 필요가 없는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이번 사건을 미리 계획했다는 증거다.

충 씨는 사고 이틀 전인 5월 7일에는 통학버스를 자신이 사는 아파트에 몰고 간 것으로 드러났다. 통학버스는 운행하지 않는 경우 회사에 세워둬야 한다. 이에 대해 유족들은 차량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범인이 범행을 준비할 수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충 씨가 지난달 9일 오전 왜 터널 내에서 범행을 결행했는지에 대해 유족과 한인회 관계자, 소식통들은 ‘소변, 터널, 접촉 사고’ 등 3가지가 결정적 요소가 됐을 수 있다고 분석한다. 9일 오전 비가 내리는 상황에서 범행 장소였던 환추이(環翠)구 타오자쾅(陶家.) 터널에 들어가기 직전 한 여자 아이가 소변이 마렵다고 해 교사 위나(于娜) 씨와 함께 잠시 내렸다가 다시 탔다. 이때 충 씨는 운전대에 머리를 묻고 좌우로 흔들며 고민하는 모습이 반대편 차로에서 마주 오던 차량의 블랙박스에 찍혔다.

한 소식통은 “소변보는 시간이 없이 그대로 운전을 해서 갔더라면 마지막 결행의 고민을 할 시간이 없었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안타까워했다. 하지만 아이가 소변을 보는 동안 잠시 고민을 했고, 이윽고 조명이 거의 없는 어두침침한 터널 속으로 들어간 데다 앞서 가던 청소차량을 추돌하는 접촉사고까지 내자 ‘이제는 끝이다’라는 심정이었을 것이라고 이 소식통은 범행 직전의 상황을 추정했다.

한 유족은 “수백 대를 운행하는 차량회사에서 차량과 운전사를 임차해서 쓰지 않고 학교에서 직접 차량을 구매해 운행했으면 운전사에 대해서도 더 잘 파악해 사고를 막았을 수도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에 대해 중세국제학교 이용규 이사장은 본보와의 통화에서 “안전운행을 위해 전문 회사에 위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웨이하이=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웨이하이#유치원#부검#결과#면허정지#버스기사#음주운전#술#중국#추돌사고#방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