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검출된 학교운동장 우레탄 트랙, 내년 전부 교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9월 30일 16시 35분


코멘트
서울 동작구 대방동 노량진근린공원에서 환경부 직원들이 휴대용 중금속 측정기로 환경부 유해물질 측정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서울 동작구 대방동 노량진근린공원에서 환경부 직원들이 휴대용 중금속 측정기로 환경부 유해물질 측정을 하고 있다. 동아일보 DB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검출돼 안전성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학교 운동장과 체육시설 등의 우레탄 트랙에 대한 안전 관리 기준이 강화된다. 부적합 시설은 전면 교체하고, 기존 기준으로 적합 판정을 받은 시설에 대해서도 강화된 기준으로 재조사해 새 기준에 맞지 않으면 추가 교체하기로 했다.

정부는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89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우레탄 트랙 위해성 관리 개선대책’을 확정했다.

정부는 3~6월 우레탄 트랙이 설치된 전국 2763개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KS 기준에 따라 위해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64%인 1767곳에서 유해물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고, 정부는 해당 학교의 우레탄 트랙을 전부 교체하기로 했다. 하지만 KS 기준에 중금속 4종(납 카드뮴 6가크롬 수은)만 포함돼 있어 다른 중금속과 프탈레이트 등으로 인한 안전성 우려가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정부는 우레탄 트랙의 안전 관리기준을 새롭게 정비하기로 했다. 연말까지 유럽 어린이 제품 안전기준 등을 검토해 현행 KS기준의 유해물질 관리대상을 확대하고 공공 체육시설 등 학교 이외의 시설에도 강화된 KS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추가된 관리대상 유해물질은 비소·아연 등 중금속 15종과 프탈레이트 6종이다.

또 강화된 KS 기준 등을 반영한 위해성 평가를 토대로 내년 1월까지 유해 우레탄 트랙의 교체 우선 순위를 정하는 ‘위해성 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기로 했다.

상반기 조사에서 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드러난 학교 중 마사토로 교체를 희망하는 753곳은 우선적으로 교체하기로 했다. 우레탄트랙으로 교체하려는 학교에 대해서는 강화된 KS기준이 마련된 이후 내년 초부터 교체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까지는 교체를 완료하기로 했다.

또 상반기 조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시설에 대해서도 새로운 KS 기준으로 다시 조사하고, 그 기준을 넘어선 우레탄 트랙도 교체하기로 했다.

공공체육시설과 지방자치단체 시설에 대해서도 강화된 관리기준에 따라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기준치를 초과한 우레탄 트랙을 신속히 바꿀 계획이다.

앞으로는 정부는 우레탄 트랙 설치 단계부터 감리·준공 검사를 내실화하고, 정기적으로 안전 검사를 실시해 사후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일부 시설에서 준공검사 시 트랙 손상 등을 우려해 업체가 제공한 제품으로 검사했지만 앞으로는 현장의 시료채취 검사를 통해 기준 준수 여부를 철저하게 확인하기로 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