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나눔으로 온난화 방지… “목재문화지수를 아시나요?”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산림청, 2013년부터 시도별 측정… 삶의 질 향상 위해 목재사용 유도
경제 발전-기후변화 대응 일석이조
목재문화진흥회 2014년 설립… ‘나무누리축제’ 등 다양한 사업 벌여

산림청은 목재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목재문화진흥회와 함께 지난해 개최한 ‘아이 러브 우드’ 행사의 참석자들이 자신들이 만든 목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목재문화진흥회 제공
산림청은 목재문화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목재문화진흥회와 함께 지난해 개최한 ‘아이 러브 우드’ 행사의 참석자들이 자신들이 만든 목재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목재문화진흥회 제공
‘목재문화지수를 아십니까.’

일반 국민이 목재 문화를 얼마나 알고 있으며, 목재 이용을 위한 기반은 어느 정도 갖춰졌고, 목재를 제대로 이용하려는 노력은 어느 정도인지를 지표화한 게 바로 ‘목재문화지수’다.

산림청이 2013년 개발한 이 지표는 전국 17개 광역시도를 대상으로 측정한다. 목재산업의 목적이 수익 창출이라면 목재문화는 바로 국민 삶의 질 향상이 주목적이다. 이에 따라 산림청과 목재문화진흥회는 국민의 목재 및 목재문화에 대한 인식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의 목재문화 활성화를 위한 객관적인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목재문화지수를 개발해 측정하고 있으며 지난해 측정 결과 전국 평균은 42.8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는 재료, 목재

그렇다면 목재문화지수는 왜 중요한 걸까.

강호양 목재문화진흥회 회장(충남대 농업생명과학대 교수)은 “알루미늄, 콘크리트, 플라스틱 등은 생산 과정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지구온난화를 재촉하지만 목재는 공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저장하기 때문에 지구온난화를 방지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28일 대전 서구 삼천초교에서는 이색적인 행사가 열렸다. 산림청과 목재문화진흥회가 주관한 ‘목재나눔행사’. 산림청의 ‘아이 러브 우드(I LOVE WOOD) 캠페인’으로 초등학생 130명이 국산 편백나무로 친환경 목재가구 30세트를 만들어 아동센터와 복지기관 등에 기증했다.

이 행사는 목재가 어린이들의 감성과 창의성을 높이는 소재라는 점에서 높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어떠한 천연재료나 인공재료도 목재의 촉감을 흉내 낼 수 없다. 어디에서도 동일한 것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문양의 나무를 만지고 노는 것만으로도 감성이 충만해진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 국민의 삶의 질을 바꾸는 목재

목재문화가 본격적으로 거론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2000년대 초 국내에서도 자신만의 가구를 만드는 ‘DIY(Do it Yourself)’ 열풍이 불고 목공이 최적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2013년에는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까지 만들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 국토의 64%가 산림으로 임목축업이 꾸준히 발전해왔다.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자원으로 목재가 떠오르면서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목재가 확실한 대안이 된다는 것이다.

강 회장은 “목재는 행복한 생활을 누리도록 하면서 목재문화의 근간을 더욱 튼튼히 해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길에 산림과 목재가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림청과 목재문화진흥회는 올해부터 전국의 광역시도뿐만 아니라 기초지자체까지 목재문화지수 측정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 목재문화진흥회는?


목재가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자원으로 부각하자 산림청은 관련법에 근거해 2014년 3월 목재문화진흥회를 설립했다. 진흥회는 △목재문화의 진흥 △목재교육의 활성화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 촉진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교육사업 등을 하고 있다. ‘나무누리축제’ ‘아이 러브 우드 캠페인’ 등이 대표적이다. 진흥회는 국민의 목재 호감도 향상과 생활 속 목재체험 인프라 구축, 목재문화 지원 시스템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다.

대전=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목재문화지수#목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