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 업그레이드]산업체 수요 반영한 현장밀착 교과과정 운영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30일 03시 00분


코멘트
동의과학대 LINC사업단은 산업 수요에 부응하는 교육과정 개편을 위해 현장밀착형 교육과정 개편 TF팀을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학처에서는 학사업무 지원, 교육과정 개발 편성관리, 교원 연수, 교육과정심의위원회를 운영하고 교수학습개발센터에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수 학습방법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단은 효율적인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실험실습 교육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취업지원처에서는 취업정보 제공, 취업활성화를 위한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교육과정 개편에 재학생 및 졸업생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산업체 인사들을 참여시켜 직무 내용을 도출함으로써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 3차연도까지의 수행 결과 기계계열 조선해양전공에서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NCS 기반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학과 및 계열은 자동차계열 자동차설계생산전공, 전자과, 정보통신과, 컴퓨터정보과, 디자인계열 광고디자인전공, 경영정보계열 산업경영전공 등이 있다.

이화석 사업단장
이화석 사업단장
현재 4차연도에는 전기과, 기계계열 금형설계전공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LINC사업이 마무리되는 내년 5차연도에는 LINC사업 참여학과 및 계열에서 산업체 수요를 반영한 NCS 기반의 교육과정 개편이 이루어져 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의과학대 LINC사업단에서는 매년 동남권 대학생 CAM 기술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2015년 현재 제3회 동남권 대학생 CAM 기술경진대회를 개최하여 참여 학생들의 실무능력 향상 및 자신감과 성취감 고취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 대회는 동의과학대 LINC사업단과 ㈜신한금형 주관으로 부산시 등이 후원하고 ㈜동호에이텍 등 다수의 기업이 협찬하고 있으며, 본대학을 포함한 부경대 등 동남권 대학들의 학생들이 대회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과는 ㈜ITS부산과 다양한 산학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2013년도에 회사 관계자가 현장밀착형 교육과정(스마트융합 트랙) 개편에 참여하였으며, 산업체 본부장이 학생들을 위해 ‘현재가 아닌 10년 후를 내다봐라’ ‘2014년 하반기 ICT 취업전략’이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실시하였고, 외래교수로 활동하면서 학생들에게 실무능력 향상 및 취업관을 가지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동의과학대는 지역 산업체의 기술력 향상을 위해 교수와 산업체가 함께 과제를 도출하고 유관기관의 지원으로 공동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2015년도 대표적인 사례로 전기과 홍정표 교수와 안국전기가 수행한 ‘승강기 도어용 세이프티 에지 센서의 국산화 개발’을 들 수 있다.
▼김영도 총장 “능력중심사회 직업교육 선도 대학”

동의과학대는 1972년 개교한 이래 지금까지 6만 명이 넘는 졸업생을 배출한 지역을 대표하는 전문대학이다. 이들 졸업생은 지금 이 시간에도 전국의 산업현장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국가경쟁력 확보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전문대학의 존재 이유가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전문기술인을 양성한다는 측면에서 보면, 이들 졸업생들의 활약은 총장으로서 가장 자랑스럽게 여기는 일 중 하나이자 동의과학대의 가장 큰 자산이다.

동의과학대는 사람을 키우는 곳이다. 그래서 인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창의·성실·협동 능력과 함께 직업기초능력 및 전공능력을 배양하는 교육시스템을 통해서 이루어진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잠재능력을 추구하는 것이 우리 대학의 핵심 가치다. 또한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평생지도교수제인 라이프 가이드제는 전국의 대학에서 여러 차례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학생들의 인성함양에 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역 대학과 지역 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협력의 중요성은 이제 더이상 강조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모든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대학, 특히 전문대학과의 산학협력은 산업수요에 부응하는 우수 인재 양성과 함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LINC사업은 그것을 위한 다양한 산학협력 선도모델을 창출하고 확산시키는 매우 중요한 사업이다.

동의과학대는 대학의 설립 취지에 따라 그동안 지역은 물론이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성실하고 유능한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하는 요람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왔다고 자부하고 있다.

앞으로도 산업체가 만족하는 바른 인성을 가진 우수한 기술인을 양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