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리포트]문화계는…“지원도 없는데 무조건 할인 큰부담”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3월 2일 03시 00분


코멘트

[특별할 것 없는 ‘문화가 있는 날’]전문가 43명 목소리 들어보니

‘지킬 앤 하이드’, ‘노트르담 드 파리’ 내한공연, ‘로빈훗’, ‘팬텀’, ‘라카지’.

공연 예매 사이트인 인터파크가 2월 한 달간 집계한 뮤지컬 티켓 예매 순위 1∼5위를 차지한 작품들이다. 이 가운데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작품은? 단 한 편도 없다.

‘문화가 있는 날’ 설문조사에서 문화예술계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 것은 인센티브 부족으로 인한 민간 공연 단체의 ‘참여 저조’(30.2%)다. 문화가 있는 날의 취지가 민간단체의 자율적 참여이긴 하지만 아무런 혜택이 없는 상황에서 무조건 할인해줘야 하는 현실이 민간단체들에는 부담이 된다는 것. 실제로 문화가 있는 날에 대한 평가도 10점 만점에 평균 5.81점이었지만 국립단체를 제외한 응답자들이 대부분 5점 이하의 ‘짠’ 점수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한 뮤지컬 제작사 관계자는 “민간 공연단체 대표들 사이에선 아무런 지원책도 없는 문화가 있는 날에 ‘호구’처럼 계속 동참해야 하느냐는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고 말했다. 민간단체의 참여 부족은 ‘양질의 콘텐츠 부족’(12.8%)이라는 또 다른 문제점으로 이어진다.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프로그램은 늘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 입장에서는 볼만한 작품이 없는 셈이다.

양질의 콘텐츠 부족 문제는 민간 단체뿐만 아니라 국립 단체의 공연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의무적으로 참여하는 국공립 단체도 ‘알아서 관객이 찾아오는’ 인기 공연보다 비인기 공연을 문화가 있는 날 운영 프로그램으로 선호한다.

문화가 있는 날인 지난달 25일 서울 장충동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막한 연극 ‘NT Live 프랑켄슈타인’은 유료관객 점유율 98%를 기록할 만큼 흥행에 성공했다. 그런데 이 작품은 문화가 있는 날 참여 작품이 아니었다. 국립극장에서 볼 수 있는 문화가 있는 날 참여 작품은 상대적으로 인기가 적은 어린이 오페라 ‘부니부니 음악탐험대’였다.

할인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8.1%)도 적지 않았다. ‘부니부니…’는 문화가 있는 날에 맞춰 티켓 가격을 60% 할인했지만 이미 소셜커머스에서는 63% 할인된 가격에 팔리고 있었다. 이날 뮤지컬 ‘원스’를 보기 위해 서울 예술의전당을 찾은 김은진 씨(21)는 “뮤지컬의 경우 카드사 할인이나 조기예매를 통해 30∼40% 할인된 가격으로 공연을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위주의 운영에도 불만이 컸다(10.5%). 국립 공연 단체 중 국립오페라단, 국립극단, 국립무용단, 국립현대무용단, 국립국악관현악단, 국립창극단, 국립국악원(서울)의 경우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문화가 있는 날 기획으로 지방에서 공연한 경우는 단 한 차례도 없었다. 대부분 서울에서 자체 무료 공연을 기획하거나 티켓 가격 할인 형태로 문화가 있는 날에 동참했다. 유일하게 국립발레단이 지난해 11월 정부세종청사에서 ‘찾아가는 발레이야기’ 공연을 한 차례 진행했지만 이마저도 문화체육관광부 주최 행사였다.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3년 후에도 문화가 있는 날이 유지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7.4%는 ‘유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 이유로는 ‘알맹이 없는 전시행정’ ‘소비자가 아닌 공급자 위주의 정책’ ‘새 정부가 이전 정부의 정책을 이어받지 않으려 하기 때문’ 등이 많았다. 하지만 문화가 있는 날이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6.7%는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 공연기획자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박근혜 정부가 문화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사실”이라며 “지금과 같은 문화가 있는 날의 방식에는 문제가 있지만 문화 저변을 넓히려는 문화 정책은 필요한 만큼 중간 점검을 통해 개선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정은 기자 kim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