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이젠 동북아 경제 韓流 시대로”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0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GTI 투자박람회 23일 강릉 개막… 中-러 등 10개국 바이어 3100명 참가

세계 10여 개국, 550개 기업이 참가하는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가 23∼26일 강릉 실내종합체육관 등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전시장 모습. 강원도 제공
세계 10여 개국, 550개 기업이 참가하는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가 23∼26일 강릉 실내종합체육관 등에서 열린다. 사진은 지난해 전시장 모습. 강원도 제공
광역두만강개발계획(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가 23일 개막한다. 26일까지 강릉시 실내종합체육관과 시내 일원에서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캐나다 등 10여 개국, 550개 기업, 3100여 명의 바이어가 참가한다. 올 박람회 슬로건은 ‘동북아 경제 한류의 축제!’.

강원도와 GTI사무국이 주최하는 이번 박람회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동북아 유력 투자자를 통한 국내외 시장 개척 및 투자 유치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 6월 강릉단오제 기간 중 열린 첫 박람회에서는 402만 달러의 현장 수출계약을 포함해 총 1억7500만 달러의 무역 투자 상담이 이뤄졌다.

박람회는 상품 전시 판매 홍보관 운영과 국제행사 및 부대행사 등으로 구성됐다. 400여 개 부스가 운영되는 박람회장에는 2018평창겨울올림픽,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문화도민운동 등을 소개하는 홍보관, 중국 지린(吉林) 성, 헤이룽장(黑龍江) 성, 일본 돗토리(鳥取) 현, 캐나다 앨버타 주 등 강원도와 자매결연한 지방정부들의 해외관, 의료기기 업체들이 중심이 된 의료기관이 들어섰다. 이곳에서는 맞춤형 바이어 매칭과 투자유치 설명회, 상설 상담회 등이 운영된다. 개장 시간은 오전 9시 반부터 오후 5시까지며 박람회장 입구에서 무료입장권을 배부한다. 각 전시관에서는 경품 추첨, 관람객을 위한 깜짝 세일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돼 있다.

국제 행사로는 23일 라카이샌드파인리조트에서 한중 경제인 400여 명이 참가하는 ‘한중 투자협력 설명회’와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 한창우 회장의 주재로 세계한상(韓商)지도자대회가 열린다. 24일 청소년수련관 대강당에서는 GTI 국제협력포럼이 진행된다. 동북아 각국의 정부 대표와 전문가 등이 참석하는 이 포럼에서는 나진∼훈춘∼하산∼강원 동해안 간 경제협력벨트 구축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강원도는 지난해에 비해 참가기업이 늘어나는 등 규모가 커진 만큼 지난해를 웃도는 투자 상담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는 세계한인상공인연합회와 중국기업연합회 등 경제유력단체 회원 300여 명이 참가한다. 또 박람회 참여 업체에는 업종별 협회를 통해 확보한 250여 명의 해외 유력 바이어를 연결해 현장 수출 상담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25일에는 박람회의 내수시장 활성화를 위한 출향 도민, 전국 재래시장살리기운동본부 회원 등 수도권 상공인과 주민이 함께하는 상품 구매 및 상담의 날이 운영된다. 서경원 강원도 글로벌사업단장은 “이번 박람회가 기업들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동북아와 강원도의 대표적인 박람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GTI는 유엔 산하 유엔개발계획(UNDP)의 지역협력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로 동북아 경제개발을 위해 한국, 중국, 러시아, 몽골 등 4개국이 참여하는 지역협력 협의체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