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DUCC로 중국 전문 글로벌 리더 기른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7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대진대의 경쟁력과 2015학년도 수시모집

대진대 제공
대진대 제공
이시진 입학홍보처장
이시진 입학홍보처장
대진대의 교육목표는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글로벌 리더 양성’이다. 이를 위해 중국 쑤저우와 하얼빈에 자리 잡은 대진대 교육시설에 학생들을 보내는 국제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중국 쑤저우대와 하얼빈사범대 내에 있는 대진대 전용 기숙사, 식당을 이용하고 해당 대학 교수의 강의를 들으며 글로벌 감각을 기른다.

대진대는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최근 발표한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학생부 위주 전형의 비중을 늘리는 등 고교교육을 정상화하는 대입전형을 운영한다는 평가를 받은 것. 대진대의 경쟁력과 2015학년도 수시모집의 특징을 소개한다.

신입생은 조건 없이 중국 현지에서 수업을

대진대는 쑤저우와 하얼빈에 DUCC(Daejin University China Campus)를 운영한다. 대진대와 협약을 맺은 쑤저우대와 하얼빈사범대 내의 기숙사, 강의실, 식당 등을 활용해 유학하는 현지 캠퍼스 형태의 국제교육프로그램. 외국 대학의 일부 시설을 대진대 학생만이 이용한다는 점에서 일반 교환학생 프로그램과는 다르다. 또 학점, 외국어 성적 등을 종합해 선발된 학생만 혜택을 받는 일반적인 교환학생과는 달리 대진대 신입생은 성적에 상관없이 신청만 하면 1학년 2학기 때 바로 중국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DUCC에서는 중국인 교수가 중국어 관련 과목, 중국 문화 및 경제 과목 등을 강의한다. 학생들은 중국에서 한 학기에 18∼20학점을 이수한다. 한 학기 동안 수업을 들은 뒤 희망하는 학생은 한 학기를 더 중국에서 공부하는 심화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최대 네 학기까지 중국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중국학 관련 과목 70학점 내외를 이수할 수 있다. DUCC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은 방학 기간에 중국에 진출한 우리나라 기업이나 현지 중국기업에서 진행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이시진 대진대 입학홍보처장은 “‘중국 전문 글로벌리더 양성’을 목표로 DUCC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수시모집으로 모집정원의 약 58% 선발

대진대는 2015학년도 모집정원 1920명 중 수시모집으로 1103명을 모집한다. 수시모집은 학생부 위주 전형의 비율이 높다. 학생부교과전형으로 706명(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 320명, 적성고사전형 362명, 종단추천자전형 14명, 취업자전형 6명, 고졸재직자전형 4명), 학생부종합전형으로 317명, 실기 위주 전형으로 80명을 뽑는다.

학생부교과우수자전형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 지원자에 한해 3학년 1학기까지의 교과 성적을 100% 반영해 뽑는다. 적성고사전형은 학생부 교과(60%)와 적성고사(40%) 성적을 반영해 뽑는다.

이 처장은 “적성고사전형에서 학생부 교과는 등급 간 점수 차가 크지 않아 적성고사 성적이 중요하다”며 “적성고사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100% 출제되므로 준비를 따로 하지 않아도 고교생이 충분히 치를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내용을 평가해 5배수를 뽑은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60%)과 심층면접(40%)을 반영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015학년도 대진대 입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admission.daejin.ac.kr) 참조. 문의 031-539-1234

김재성 기자 kimjs6@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