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선희 기자의 숨은서울찾기]대치동 ‘골프 박물관’ 20일 개관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최경주 박세리 박인비… 한자리서 만난다

20일 문을 여는 세계골프역사박물관에 가면 골프의 모든 게 보인다. 스코틀랜드 지방의 양치는 목동에게서 시작됐다는 골프의 역사부터 국내 유명 골프선수들의 땀이 녹아 있는 트로피와 골프용품까지를 만날 수 있다. 세계골프역사박물관 제공
20일 문을 여는 세계골프역사박물관에 가면 골프의 모든 게 보인다. 스코틀랜드 지방의 양치는 목동에게서 시작됐다는 골프의 역사부터 국내 유명 골프선수들의 땀이 녹아 있는 트로피와 골프용품까지를 만날 수 있다. 세계골프역사박물관 제공
장선희 기자
장선희 기자
①최경주, 양용은 선수보다 약 50년은 앞선 우리나라 최초의 남성 프로골퍼 이름은? ②브이넥과 스웨터 같은 ‘골프웨어’는 언제부터 입기 시작했을까? ③초기 골프공은 무엇으로 만들었을까?

이 세 가지 질문의 정답을 맞힌 ‘골프 마니아’는 물론이고 전혀 모르는 이까지 가볼 만한 곳이 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슈페리어 빌딩 지하 2층에 자리 잡은 ‘세계골프역사박물관’이 그곳. 이달 20일 개관하는 330m² 규모의 사설 박물관을 미리 가봤다.

○ 한눈에 보는 골프역사

박물관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눈길을 끄는 건 초기 나무 재질의 골프클럽들. 긴 코 모양의 ‘롱노즈’ 퍼터와 빨랫비누나 갈퀴 모양의 클럽까지 독특한 모양새의 골프채가 신기하게 느껴진다. 이와 함께 1800, 1900년대에 애호가들의 ‘수집용’으로 만들어진 옥수수, 바나나 모양의 이색 골프채도 전시돼 있다. 중절모 안에 가득 찰 정도의 깃털을 작은 가죽에 집어넣어 만들었다는 초기 골프공 ‘페더리(Featherie)’부터 지금의 홈이 파인 공까지 골프공의 변천사를 살펴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전시관 한쪽에서는 필드에 나갈 때 무심코 챙겨 입었던 캐주얼한 골프웨어 형식이 1930년 유명 골퍼 보비 존스가 입으면서 유행하게 됐다는 사실을 소개한다. 세계 최초로 골프 규칙을 만든 ‘리스 신사 골프클럽’과 남편이 사망한 지 얼마 안 됐음에도 골프를 즐기다 왕위까지 잃게 된 ‘골프광’ 프랑스 메리 여왕 스토리 등 읽을거리도 많다.

○ 연덕춘부터 최경주까지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프로골퍼로 불리는 이는 연덕춘(1916∼2004)이다. 그는 1941년 일본오픈골프선수권에서 우승한 뒤 1963년 프로골프회를 결성하는 등 국내 골프 발전에 기여했다. 그가 사용한 골프채는 현재 문화재로 등록돼 독립기념관에 전시돼 있을 정도다. 이 박물관에는 연덕춘의 활동 스토리와 사진, 복제 트로피들이 전시돼 있다. 이어 한국 여자프로골프의 시작을 알린 강춘자, 한명현부터 최경주, 박세리, 박인비 등 최근 활동 중인 ‘스타 골퍼’들이 사용한 골프채와 트로피 등 한국 골프의 어제와 오늘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다만 선수들이 외국 유명 대회에서 우승해 받은 트로피는 거의 기증하지 않아 국내 대회 트로피가 대부분이라는 게 아쉬운 점.

이 밖에 잭 니클라우스와 게리 플레이어의 사인볼 등 해외 유명 골퍼들과 관련한 기념품도 볼거리다. 관람료는 성인 5000원, 어린이 3000원. 02-2192-3005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
#대치동#골프 박물관#최경주#박세리#박인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