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녹색등 켜지자, 합천군 ‘정지’ vs 해남군 ‘쌩∼’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시동 꺼! 반칙운전 시즌2/우리 동네 교통안전, 우리가 지킨다]
<2>생명선 어디가 잘 지키나

《 동아일보-채널A 교통안전 캠페인 ‘시동 꺼! 반칙운전 시즌2’가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안전 실태를 현장 점검하는 ‘우리 동네 교통안전, 우리가 지킨다’ 시리즈를 보도한다. 교통안전공단과 함께 ‘동아교통안전지수’를 개발해 발표(2014년 1월 13일자 A1, 4, 5면 보도)한 본보 특별취재팀은 앞으로 기초자치단체의 교통안전 실태를 차례로 살펴볼 계획이다.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 △방향지시등 점등률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보행자) 등 각 조사 항목에서 전국 1위와 최하위를 차지한 기초자치단체를 찾아가 교통문화를 비교 점검한다. 해당 단체장을 직접 만나 교통 환경 및 제도 개선 방안도 들어본다. 》  
▼ 정지선 준수율 99%… 경남 합천군 가보니 ▼
1시간새 43대중 36대가 알아서 멈춰… 지자체-경찰, 월 1회 교통캠페인


‘안전’ 합천군



지난해 12월 30일 경남 합천군 합천읍 합천리 남정교 삼거리에 설치된 횡단보도에서 초록색 신호등이 켜지자 차량들이 질서정연하게 정지선 앞에 멈춰 섰다. 합천=주애진 기자 jaj@donga.com
‘안전’ 합천군 지난해 12월 30일 경남 합천군 합천읍 합천리 남정교 삼거리에 설치된 횡단보도에서 초록색 신호등이 켜지자 차량들이 질서정연하게 정지선 앞에 멈춰 섰다. 합천=주애진 기자 jaj@donga.com
지난해 12월 30일 오전 7시 반경 경남 합천군 합천읍 남정교 삼거리.

합천군청 방향 편도 2차로에 설치된 횡단보도에 초록색 보행자 신호가 켜졌다. 나란히 달리던 승용차 두 대가 천천히 속도를 줄이더니 정지선에 맞춰 멈췄다. 이 삼거리는 합천읍내로 향하는 주요 관문으로 각각 왕복 4차로인 대야로와 문화로가 만나는 지점이다. 평소 출퇴근 차량이 많이 다닌다. 기자가 현장을 찾았을 때 바쁜 출근시간이었지만 대부분의 차량이 정지선을 잘 지키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조사한 합천군의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율은 99.43%. 신호등을 운영하지 않는 5개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한 전국 225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준수율 1위다. 2만4038가구(총인구 5만279명·2012년 기준)가 살고 있는 합천군에 등록된 차량은 총 1만9762대(2012년 기준)로 가구당 차량 0.8대를 보유하고 있다. 관내 차량이 많지 않다 보니 교통 흐름이 원활한 편이다.

기자는 이날 1시간 동안 남정교 삼거리에서 군청 방향으로 달리는 차량들의 정지선 준수 실태를 살펴봤다. 횡단보도 앞에 멈춘 차량 43대 중 83.7%(36대)가 정지선을 지켰다. 정지선에 바퀴가 닿은 차량도 더러 있었지만 대부분이 30∼50cm 여유를 두고 정지선을 지키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른 시간이라 횡단보도를 건너는 보행자가 거의 없었지만 횡단보도를 침범한 차량은 단 한 대도 없었다. 1시간 동안 경적 소리가 들린 것도 딱 두 번. 이곳에서 만난 택시 운전사 김모 씨(48)는 “차가 막히는 것도 아니고 뭐 크게 바쁘다고 정지선까지 어기면서 다니겠느냐”며 “어차피 신호 바뀌면 못 가는데 안전하게 다니는 게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지선 준수율은 보행자 사망사고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합천군의 2012년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5.97명으로 84개 군 지역 가운데 적은 편에 속한다. 전연후 교통안전공단 부산경남지역본부 연구교수는 “합천은 고령화지역(만 65세 이상 노인인구비율 32.47%)이라 운전자도 고령자가 많다. 아무래도 젊은 사람들보다 조심운전, 주의운전이 습관화돼 있어 기초적인 정지선이나 신호 준수율이 높은 편”이라고 분석했다. 교통안전공단이 조사한 합천군의 신호 준수율 역시 100%로 225개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충북 보은군, 경남 의령군과 함께 1위다.

경찰, 지자체, 시민단체의 노력도 컸다. 권석찬 합천경찰서 교통관리계장은 “시민단체, 군청과 공동으로 월 1회 이상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교통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이 덕분에 인원이 충분해 진행이 수월하고 주민들의 반응도 좋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교수는 “전체 교통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행자 안전교육 등 꾸준한 교육·홍보 활동을 통해 전반적인 교통안전의식 수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합천=주애진 기자 jaj@donga.com  
▼ 정지선 준수율 29%… 전남 해남군 가보니 ▼
30분간 18대중 15대가 모른척 통과… 도로 가장자리엔 불법주차 빼곡


‘위험’ 해남군



지난해 12월 27일 전남 해남군의 해남동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신호에 초록불이 들어왔지만 멈추지 않고 진행하는 차량 때문에 아이들이 건너지 못하고 있다. 해남=황인찬 기자 hic@donga.com
‘위험’ 해남군 지난해 12월 27일 전남 해남군의 해남동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신호에 초록불이 들어왔지만 멈추지 않고 진행하는 차량 때문에 아이들이 건너지 못하고 있다. 해남=황인찬 기자 hic@donga.com
지난해 12월 27일 낮 12시 전남 해남군의 해남동초등학교 앞.

왕복 2차로의 좁은 도로를 건너려고 하굣길 초등학생들이 옹기종기 횡단보도 앞에 서서 신호를 기다리고 있었다. 보행신호에 초록불이 켜지고 아이들이 건너려는 찰나 아찔한 상황이 벌어졌다. 1t 트럭이 멈추지 않고 횡단보도를 빠른 속도로 질주하며 지나갔다. 횡단보도 안으로 한두 걸음 들어갔던 아이들은 멈칫하다 트럭이 지나간 뒤에야 건넜다.

기자는 같은 장소에서 30분간 차량의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 상황을 살펴봤다. 18대 가운데 15대(83.3%)가 보행자 신호등이 이미 켜진 상태에서 횡단보도를 그대로 통과했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초록불이 들어와도 바로 건너지 않고, 차가 멈춘 것을 확인한 뒤에야 조심스레 길을 건너야 했다.

이 초등학교 2학년 선승우 군(9)은 “초록불이 들어와도 차가 안 서요. 얼마 전에는 한 아저씨가 (횡단보도로) 갑자기 들어온 차를 손으로 쳐서 두 아저씨(보행자와 운전자)가 싸우는 것도 봤어요”라고 말했다.

3만5488가구(인구 7만8150명·2012년 기준)가 살고 있는 해남군의 차량 등록대수는 3만1999대로 가구당 1대꼴로 차를 갖고 있다. 읍내 도로는 상당히 복잡한 편이다. 주로 왕복 2차로의 좁은 도로가 이어지는데 양쪽 가장자리에는 불법주차 차량까지 줄지어 서 있다.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가 가장 중요하지만 해남군은 교통안전공단이 지난해 조사해 발표한 정지선 준수율이 28.79%에 그쳐, 기초자치단체 225곳 가운데 최하위를 기록했다.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는 10.24명으로 206위였다.

기자는 해남읍 내 번화가인 광주은행 사거리로 이동해 횡단보도 정지선 준수 실태를 살펴봤다. 왕복 2차로 도로가 겹쳐지는 작은 교차로인 이곳에서 1시간 동안 모두 117대가 횡단보도 앞에 정지했고, 이 가운데 정지선을 지킨 비율은 33대(28.21%)에 그쳤다.

좀더 큰 교차로에서는 정지선 준수율 비율이 높았다. 군 외곽에서 읍내로 들어오는 관문인 왕복 4차로의 중앙교차로에선 차량 105대 가운데 69대가 정지선을 지켜 준수율이 65.71%였다. 해남동초교 앞, 광주은행 사거리, 중앙교차로 등 3곳에서 실시한 조사의 전체 준수율은 43.75%였다. 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횡단보도 정지선 전국 평균 준수율(69.62%)보다 25.87%포인트나 떨어져 현격한 차이를 드러냈다.

교통안전공단 김주영 박사는 “보통 차로가 넓고 보행자가 많을수록 정지선 준수율이 높은 편이다. 단속 카메라도 많고 보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해남군과 같이 도로가 좁고 보행자도 적은 곳에서는 운전자가 더욱 정지선을 준수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해남=황인찬 기자 hic@donga.com
#정지선#해남군#합천군#교통#반칙운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