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두근두근 메트로]서장대서 바라본 밤풍경 ‘우~와’

  • 동아일보
  • 입력 2013년 8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수원 화성 야간투어 체험

경기 수원시 화성행궁 정문 신풍루 앞에는 매일 오후 8시 ‘수원 화성 야간 투어’를 즐기기 위해 간편한 운동복 차림의 시민들이 모여든다. 전문 관광해설사의 재미난 이야기를 들으며 화성의 밤길을 걷다 보면 어느새 화성과 행궁의 매력에 빠져들게 된다. 수원문화재단 제공
경기 수원시 화성행궁 정문 신풍루 앞에는 매일 오후 8시 ‘수원 화성 야간 투어’를 즐기기 위해 간편한 운동복 차림의 시민들이 모여든다. 전문 관광해설사의 재미난 이야기를 들으며 화성의 밤길을 걷다 보면 어느새 화성과 행궁의 매력에 빠져들게 된다. 수원문화재단 제공
“그냥 산책하는 기분으로 편하게 오르시면 돼요.”

7월 22일 오후 8시 경기 수원시 화성행궁 앞. 수백 년은 됐음 직한 아름드리나무들이 행궁의 정문 신풍루 앞에 떡하니 버티고 서 있다. 관광해설사 이정자 씨(63·여)가 10여 명의 관람객에게 노을빛 하늘을 둘러쓴 행궁에 대해 설명하고 있었다.

이들은 매일 오후 8시부터 시작되는 ‘수원 화성 야간 투어’를 위해 모였다. 참가자들은 가벼운 등산복이나 운동복 차림이었고, 20∼60대의 부부나 연인, 직장인 등 다양한 연령대였다. 화성과 행궁의 역사와 오늘에 대한 해설사의 맛깔난 이야기는 투어의 백미다. 투어는 행궁 일대를 답사하는 ‘달빛코스’와 팔달산 서장대를 돌아 화성 성곽을 따라 돌아오는 ‘별빛코스’로 나눠졌다.

수원 화성(華城)은 한양의 남쪽을 방어하기 위해 1796년 축성됐고 성곽 길이가 5.4km에 이른다. 화성행궁 역시 화성과 같은 해 지어져 정조가 수원으로 행차할 때 임시 거처로 사용했다. 정조는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행궁에서 열기도 했다. 뛰어난 건축술로 화성과 행궁 모두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가벼운 등산로 정도라는 해설사의 말을 듣고 기자도 서장대를 오르는 별빛코스를 체험해보기로 했다. 2km 남짓한 코스를 돌아오는 데 1시간 반 정도 걸린다고 했다. 출발 전 상큼한 저녁 바람을 맞으며 신풍루에서 팔달산 정상을 올려다봤다. 연노랑빛 조명에 비친 서장대는 손에 잡힐 듯 가까워 보였다.

투어 출발을 위해 주차장을 가로질러 서장대까지 이어지는 나무 계단 앞에 섰다. 급경사를 따라 수백 개의 나무 계단이 굽이굽이 놓여 있었다. 처음에는 자신만만했다. “50, 60대도 오른다는데 이 정도쯤이야.” 밤이었지만 곳곳에 가로등 불빛이 비추고 있어 위험하지는 않았다. 계단은 폭 1.5m 정도로 2, 3명이 함께 걷기에 충분했다. 계단 옆 배수로를 따라 ‘졸졸’ 흐르는 물소리와 풀벌레 소리가 밤의 적막을 깨뜨렸다. 중간중간 옛 정취가 느껴지는 흙길이 양 옆으로 이어져 있었다.

그러나 출발 때 가졌던 자신감은 20분도 안 돼 사라졌다. 계단을 오를 때마다 숨이 턱밑까지 차고 다리는 힘이 풀려 후들거렸다. 이마와 등은 금세 땀으로 젖었고 입안은 쩍쩍 말라붙었다. 400m 정도 오르자 사막의 오아시스 같은 약수터가 나왔다. 플라스틱 바가지로 입에 떠 넣은 물맛이란…. 연무대에서 이곳까지 낮에는 관광객을 태운 화성열차가 수시로 운행된다.

잠시 숨을 고른 뒤 다시 길을 재촉했다. “왔던 거리만큼 더 올라야 하는데 벌써 지치면 안 됩니다”는 해설사 이 씨의 말이 들렸다.

길을 오른 지 40여 분 만에 눈앞에 나타난 서장대 정상. 서장대는 장수가 군사를 지휘하던 누각이었다. 성의 안팎이 모두 한눈에 들어왔다. 이곳에서 바라본 수원의 밤 풍경은 장관이었다. 불빛을 따라 길게 늘어진 화성의 안쪽은 성곽 내부와 화성행궁, 나지막한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었다. 성곽 밖에는 높은 빌딩 숲과 아파트, 도심의 화려한 네온사인이 번쩍거렸다. 이 씨는 “이곳에서 정조는 아버지 사도세자(장조)가 묻힌 융릉을 바라보며 그리움을 달랬어요”라고 했다.

10여 분을 쉬고 내려오는 길은 한결 여유로웠다. 성곽 내부를 걸으며 ‘효원의 종’ ‘서포루’ ‘서암문’ 등 화성의 구석구석 얘기도 들었다. 화성은 6·25를 거치면서 일부가 파손됐으나 최근 복원됐다. 성신사로 내려오는 길목에는 갖가지 야생화가 피어 있었다.

참가비는 무료. 달빛코스는 행궁 관람료 1500원을 낸다. 단체 20명 이상이면 수원문화재단 홈페이지(www.swcf.co.kr)를 통해 예약하면 편리하다. 031-290-3625

조영달 기자 dalsarang@donga.com
#수원화성#야간투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