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과 놀자!/영어로 익히는 고전]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②

  • Array
  • 입력 2013년 3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는 발음이 같은 단어를 이용한 말장난과 새로 지어내 일반인은 알기 힘든 말이 자주 등장한다. 사진은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한 장면. 동아일보DB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는 발음이 같은 단어를 이용한 말장난과 새로 지어내 일반인은 알기 힘든 말이 자주 등장한다. 사진은 영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한 장면. 동아일보DB
루이스 캐럴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언어의 목적을 탐구하는(explores the idea of language) 소설입니다. 언어가 모티프(motif)로 사용되어 유머를 전달하거나(provides humor) 부조리라는 테마(theme of absurdity)를 부각합니다.

영문판 원작을 읽는 독자라면 작품 속에 언어적 오류(linguistic errors)가 있음을 눈치 챌 것입니다. 앨리스를 비롯한 거의 모든 등장인물이 말을 할 때 문법적 오류(grammatical errors)로 보이는 실수를 합니다. 캐럴에게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편집자가 없었을까요. 아니면 의도된 방법일까요.(Didn’t he have an editor to help? Or was this intentional?)

언어적 오류는 캐럴이 의도한 주제(thematic agenda)를 부각하려고 사용한 언어유희 기법입니다. 첫 번째는 동음이의어(homonym)를 이용한 말장난(word plays)입니다.

캐럴은 말장난과 동음이의어를 잘 구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를 소설에서 광범위하게 사용했습니다(Carroll was well known for his word plays and homonyms, and used them extensively in his novel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도 앨리스와 다른 인물 간의 오해를 불러일으키려고(to set up misunderstandings) 동음이의어를 이용한 말장난(puns)을 사용합니다. 등장인물의 대화가 비합리적(irrational)이고 혼란스러워(confusing) 보이는 이유입니다.

또 다른 기법은 사람이 알 수 없는 새로운 말을 지어내는(make up words) 식입니다. 예를 들면 앨리스가 “갈수록 신기해지는군(curiouser and curiouser)”이라고 말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독자는 curiouser가 올바른 영어 단어가 아님을 압니다. 이 단어는 ‘이상한 나라’의 영역 안에서만(in the realm of Wonderland) 존재할 뿐입니다.

이렇게 새로운 말을 지어내는 기법을 통해 이상한 나라는 독자에게 언어의 경계가 없는 곳(where words have no boundaries), 즉 모든 것이 가능한 곳(where anything is possible)으로 느끼게 합니다. 또 이런 기법을 사용함으로써 독자의 웃음을 끌어내는 한편 언어가 가진 또 다른 면을 독자에게 일깨워줍니다.

언어는 구어체든 문어체든, 또 다른 어떤 형태든 간에 보편적이어야 합니다(Language should be universal, whether verbal, written, or otherwise). 다시 말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특성이 있어야 생각 신념 감정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give rise to thoughts, ideas, and emotions).

의사소통 수단이 없다면 우리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헤매게 됩니다. 생각을 공유하고(share) 발전시키거나(improve) 논쟁하고(argue) 반박하고(refute) 동의하는(agree) 일조차 불가능합니다. 이상한 나라에서 앨리스가 겪는 문제입니다.

앨리스도, 그 주변의 인물도 모두 말을 할 수 있었지만, 그들은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었습니다(Though she is able to speak, as are the characters around her, they are unable to effectively communicate). 길을 잃고 좌절감이 커졌습니다. 생각을 나눌 수단이 없는 세상을 상상해보세요. 삶이 얼마나 암울해지겠어요(How bleak our lives would be).

언어에 대한 캐럴의 탐구를 통해 우리는 언어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됩니다. 정치(politics), 비즈니스(business), 법(law) 등 일상생활(daily lives)의 모든 분야에서 효과적인 언어의 사용은 필수적입니다.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는가에 따라 선거의 당락, 비즈니스의 성패, 재판의 승소 여부가 결정됩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없는 삶을 그려보세요(Picture your life without the ability to communicate). 세상과 어떻게 상호작용을 하겠습니까(how would you interact with the rest of the world?).
#영어#앨리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