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대전 최고급 아파트 주민들 ‘부글부글’

  • Array
  • 입력 2013년 1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스마트시티 분양했던 건설사 아파트앞에 20층 오피스텔 건설
자랑거리인 조망권 가로막아… 대전시는 “법적 문제는 없다”

대전 유성구 도룡동 스마트시티아파트(왼쪽) 주민들이 아파트 앞 갑천 쪽에 20층짜리 오피스텔(오른쪽 크레인 부분) 건축에 반발하고 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대전 유성구 도룡동 스마트시티아파트(왼쪽) 주민들이 아파트 앞 갑천 쪽에 20층짜리 오피스텔(오른쪽 크레인 부분) 건축에 반발하고 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대전 최고급 아파트’라고 자랑해 온 유성구 도룡동 스마트시티 아파트(665가구) 일부 주민이 요즘 속앓이를 하고 있다.

대전 최고층(39층) 아파트로 갑천과 대전천, 한밭수목원 등이 내려다보이는 최고의 조망을 자랑해 왔으나 아파트 정면에 20층짜리 오피스텔이 들어서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 오피스텔을 분양하는 회사는 6년 전 스마트시티를 분양했던 회사여서 주민들의 배신감은 더하다.

2006년 분양 당시 회사 측은 뛰어난 조망권과 최대 평수(104평형)등을 내세워 큰 인기를 끌었다. 분양가(3.3m²당 최고 1474만 원)도 대전 최고였다.

하지만 최근 5단지 바로 앞 대전MBC와 TJB대전방송 사이에 20층짜리 오피스텔 ‘스마트시티 2차 리버뷰’가 들어서고 있다. 26일 건축 현장에는 대형 크레인 등이 공사를 한창 진행 중이었다.

이 오피스텔은 총면적 4만2321m²(약 1만2835평)에 3개 동으로 구성됐다. 현재 미분양 물량이 선착순 분양되고 있다.

이 건물은 스마트시티 아파트의 갑천 쪽 조망을 가로막고 있다. 저층은 물론이고 최고층에서도 갑천 쪽이 크게 가려진다. 분양회사 측은 과거 스마트시티를 지으면서 대전시민들의 우성이산 조망을 침해한 데 이어 이번에는 오피스텔을 분양하면서 아파트 주민들의 갑천 조망을 가린 셈이다.

주민들의 의견도 분분하다. 2단지의 경우 오피스텔 건립으로 조망권이 크게 훼손되지 않는 반면 5단지의 경우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주민 김 모 씨(35·여)는 “8년 전에는 ‘대전 최고의 경관’이라 자랑해 놓고 이제는 그 조망을 가로막고 있다”라며 “현수막 등을 내걸고 노골적으로 항의할 수도 없고 답답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일부 주민은 분양 회사 측에 보상을 요구하고 집단소송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인근 부동산 관계자는 “대전지역 아파트 경기의 전반적인 하락세와 함께 스마트시티의 거래가도 하락하고 있다”라며 “리버뷰와 인근 롯데호텔 건축도 하락세를 부추긴 원인으로 해석된다”라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조망권 침해 등에 대해서는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진행되는 만큼 법적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안다”라며 주민 여론을 파악하기로 했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조망권#유성구 도룡동 스마트시티 아파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