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검찰 간부에 대가성 자금제공 진술 확보 했다”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11월 12일 11시 49분


코멘트

관련 사건 수사·내사 기록 검찰에 확인 요청
특임검사도 관련자 본격 소환

부장검사급 검찰간부 김모 씨의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사건 관련자로부터 "수사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김 검사가 자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 관계자는 "김 검사가 대가성 있는 자금을 받았다고 판단할 만한 상당한 진술과 정황을 확보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경찰은 김 검사에게 수백만~수억 원대의 자금을 보낸 5~6명을 대상으로 앞서 참고인 조사를 통해 사건 편의를 제공받는 대가로 자금을 보냈다는 진술을 일부 받아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김 검사가 받은 돈의 대가성을 입증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며, 김 검사나 그와 가까운 검사 동료, 소속 검찰청이 김 검사에게 돈을 보낸 사람과 관련된 수사 또는 내사를 한 적이 있는지에 대한 사실 확인 작업을 진행 중이다.

경찰은 우선 김 검사가 유진그룹 관계자로부터 돈을 받은 2008년 즈음에 김 검사나 소속 검찰청이 유진그룹의 인수·합병 사업과 관련해 내사한 적이 있는지에 대한 사실조회 및 자료요청서를 서울중앙지검에 보냈다.

유진그룹 측 관계자는 총 6억 원 상당의 자금을 김 검사에게 보냈지만 관련된 거래에 대한 차용증을 받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또 KTF가 김 검사에게 접대성 해외여행을 제공한 의혹이 있다고 보고 유사한 시기에 서울중앙지검이 해당 기업을 수사한 기록이 있는지를 확인 요청했다.

경찰은 KTF가 수사 편의를 제공받는 대가로 해외여행비를 대납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남중수 전 KT 사장은 납품업체 선정 및 인사 청탁과 관련해 돈을 받은 혐의(배임수재)로 2009년에 집행유예를, 조영주 전 KTF 사장은 사장을 연임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하며 금품을 전달하고 납품업자에게 돈을 받은 혐의(배임수재 등)로 징역 3년형을 선고받은 바 있다.

경찰은 13일부터 유진그룹 관계자 등 김 검사에게 거액의 자금을 입금한 주요 참고인을 소환할 예정이다.

경찰은 이들을 대상으로 뭉칫돈을 보낸 경위와 수사 관련 각종 편의 제공 등 대가성이 있었는지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경찰은 김 검사의 차명계좌로 입금된 뭉칫돈 중 일부가 입금자에게 돌아간 사실을 확인하고 경위를 살펴보고 있다.

김 검사와 후배 검사 3명의 유진그룹 계열사 주식 거래의 경우 김 검사와 가까운 지인 명의의 계좌를 통해 이뤄졌으나 미공개 정보 이용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금까지 확보된 자금 거래 내역과 참고인 진술 및 정황 등으로도 김 검사를 기소 의견으로 송치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경찰은 이날 김 검사가 2010년경 다른 검사가 수사 중인 사건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새로운 제보를 받아 내사에 착수했다.

한편, 검찰이 이 사건 수사를 위해 지명한 김수창 특임검사팀은 압수물 등 관련기록을 신속히 검토해나가는 한편 관련자들을 본격적으로 소환, 수사 속도를 높이고 있다.

특임검사팀은 기록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당사자인 김 검사를 곧 소환할 예정이다.

특임검사팀 관계자는 "경찰은 경찰 나름대로 (수사)하는 거고 우리는 우리 방식의 수사를 할 것"이라며 밝혔다.

경찰청 관계자는 "검찰이 김 검사 사건에 대해 송치 지휘를 하면 재지휘를 건의할 것"이라며 "검찰보다 먼저 수사에 착수한 만큼 이번 사건은 경찰이 끝까지 수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