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강진원 강진군수 “새 소득원 만들어 농촌 살리고 스포츠대회 유치 경제 살릴 것”

  • Array
  • 입력 2012년 4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 취임 2주 강진원 강진군수

강진원 전남 강진군수(53·사진)는 12일 취임하자마자 조직개편을 서두르고 있다. 그는 5년 넘게 시행해온 ‘드림팀제’를 폐지하기로 했다. 강진군은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유일하게 팀제를 운영해 왔다. 하지만 성과위주의 행정으로 조직 구성원의 피로감이 누적되는 등 조직운영의 문제점이 제기되자 강 군수는 6월 말까지 실과체제로 전환하기로 했다. 조직의 안정과 공무원이 신명나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돼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강 군수는 군이 주최하는 각종 행사 의전 간소화도 지시했다. 인사말, 축사를 최소화하고 내빈 소개를 생략하도록 했다. 행사 초청인사 범위도 대폭 줄이고 주요 인사 좌석지정, 꽃송이 부착 등 의전도 하지 않기로 했다. ‘효율행정’ ‘감동행정’으로 군민과 소통하고 있는 강 군수를 만나봤다.

―‘베스트 원, 온리 원(Best 1, Only 1)’을 군정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웠는데….

“한마디로 명인·명품의 전국 1등 브랜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청자, 옹기 등 공예분야의 장인, 예술가, 체육인, 농수축임업 분야의 명인 10명, 농업 명품 브랜드 10개, 다산초당, 백련사 등 관광지와 문화유적지를 중심으로 명소 10곳을 지정해 육성하겠다.”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쌀 소비 감소 등으로 농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해결책은….

“농촌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소득 다양화가 절실하다. 이를 위해 품목별 친환경농업 인증면적을 4000ha로 늘리고 딸기, 파프리카, 장미 등 고소득품목 산지유통센터를 건립하겠다. 다산 정약용 선생과 녹차를 결합해 새로운 소득원을 만드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4계절 스포츠메카를 조성하는 이유는….

“일조량이 풍부한 강진은 스포츠대회 개최에 적합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국제축구대회가 가능한 축구장 7개 면이 있고 강진베이스볼파크에는 4개 면의 야구장도 있다. 지난해 23개 전국 규모 스포츠대회를 열어 150억 원의 경제효과를 거뒀다. 기존 스포츠 인프라를 활용해 지역 경제에 최대한 보탬이 되도록 스포츠 마케팅에 적극 나서겠다.”

―강진이 최근 귀농·귀촌 1번지로 각광받고 있는데 비결은….

“2007년에 전국 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귀농지원 조례를 제정한 이후 지금까지 500여 가구가 전입했다. 2010년을 넘어서면서 젊은층 귀농이 늘고 있는 추세다. 이들은 미래농업의 주인공이다. 작목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통해 귀농인 정착을 돕고 소득도 높이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전남도 정책기획관 시절 여수세계박람회를 처음 기안했는데….

“내달 12일 여수세계박람회가 열린다고 하니 감회가 새롭다. 엑스포 개최로 전남이 한 계단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전남#강진#강진군수#강진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