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달구벌]대경대… 이론·실무 밀착형교육, 세계로 뛴다

  • Array
  • 입력 2011년 5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대경대 캠퍼스를 방문한 인도네시아 관광객들이 한복을 입은 채 패션쇼를 체험하고 있다. ‘대경 캠퍼스 뷰티투어’로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외국인 관광객에게 헤어와 네일 서비스 등도 해줘 인기를 끌고 있다.
대경대 캠퍼스를 방문한 인도네시아 관광객들이 한복을 입은 채 패션쇼를 체험하고 있다. ‘대경 캠퍼스 뷰티투어’로 불리는 이 프로그램은 외국인 관광객에게 헤어와 네일 서비스 등도 해줘 인기를 끌고 있다.
‘2011 글로벌 대경’. 대경대는 올해 이 같은 슬로건을 내걸고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더블 플러스 코옵(CO-OP) 해외 인턴십’이다. 코옵은 co-operation(협조)의 약자. 기존 외국어 교육이나 해외봉사 등으로 한정된 대학 인턴십 제도를 탈피해 재학생이 해외 산업체로 직접 가 전문성과 국제적 경쟁력을 익히는 ‘이론-실무 밀착형 인턴십’이다.

대경대는 지난해 이 인턴십 전공자 300여 명을 일본과 호주, 미국, 스위스 등지의 관련 업체에 파견했다. 이들 중 동물조련이벤트과 학생 25명은 세계 최고의 ‘원숭이 조련학교’로 꼽히는 일본 닛코사루군단에 파견됐다. 호텔매니지먼트과와 조리학부 학생 83명은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그랜드 호텔, 리전시, 중국 매리엇호텔 등의 전공분야에서 일을 익혔다. 또 예체능 계열 60명은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와 유럽의 공연 스태프로 파견됐다. 보건계열 45명은 호주 서덜랜드의 중환자 병동에 가 전공실무를 익히기도 했다.

지난해 이 인턴십 장학생 가운데 30%인 60여 명이 해외취업(정규직과 비정규직 포함)에 성공했다. 대경대 측은 올해부터 이 장학생의 비율을 전체의 3%에서 5% 정도로 늘릴 예정이다. 이 인턴십은 특히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미국 하이엇 리전시에 취업한 대경대 호텔조리학부 졸업생인 강형석 씨(25)는 “해외 취업시장은 전문성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해외에서는 인턴직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 이 인턴십을 잘 활용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오감만족 코옵 의료투어’와 ‘대경 캠퍼스 뷰티투어’도 대경대의 대표적 프로그램. 의료투어는 외국인 의료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한방식단 제공, 건강관리와 운동요법, 전문코디네이터 등의 특화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뷰티투어는 캠퍼스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헤어와 네일 서비스 등을 해준 뒤 외국인들이 한복을 입고 패션쇼를 체험하도록 하는 이색적인 관광 상품. 이들 투어는 대구와 경북 지역 대학의 대표적인 ‘한류문화체험 관광코스’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중국의 여성 관광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하는 ‘우수 관광 상품’으로 뽑히기도 했다.

▼“실무적 능력 갖추면 해외취업 가능해”▼
유진선 대경대 총장



“전문성만 제대로 갖춘다면 국내 취업시장보다는 해외 취업시장이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대경대 유진선 총장(사진)은 “국내 취업시장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해외 취업시장의 틈새를 공략하고 있다”면서 “해외 코옵 프로그램 등을 실시해 해당 학생들이 원하면 해외에 1, 2년 동안 내보낸다”고 밝혔다. 유 총장은 “이들 학생의 해외 인턴십 비용은 모두 장학금으로 지급한다”며 “이런 인턴십을 통해 학생들이 높은 점수로 현지에서 취업하는 사례도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세계의 직업교육은 다양화되고 세분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감각을 길러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현지에서 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대경대도 국제 감각에 맞도록 직업교육을 더욱 세분화, 전문화, 특성화시켜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산학동 건물 등 캠퍼스 내 7개 구역을 ‘잉글리시 존’으로 설정해 영어로만 대화하도록 하는 등 학생들이 영어를 익히고 해외 취업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전문성과 비즈니스 감각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앞으로 국내외에서 인정받은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대경대의 목표라고 말했다.

학과 특성에 맞추어 자동차를 해외에서 잘 팔 수 있는 딜러를 양성하고, 크루즈 유람선을 타고 해외를 다니면 서비스가 최고라고 인정받는 그런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이 대경대이고, 앞으로도 국제적인 감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전문가를 키워내는 것이다.

◆ 해외 취업의 범위는

대경대는 예능, 예술계열과 사회실무 학과가 대다수다. 해외에 태권도 사범을 대규모로 파견하고, 일급호텔에 주방장으로 취업 한다. 또한 뮤지컬과는 브로드웨이 유명 뮤지컬 극단으로 인턴십을 떠나고, 호텔매니지먼트 계열은 호텔객실 서비스 파트로 취업이 된다. 그게 2, 3년제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사람이 다 원하는 대로 대기업에 취업 할수 없다. 대경대는 직업능력을 전문화 시키는 직업교육을 하는 캠퍼스다. 이러한 교육을 바탕으로 해외취업도 해당 분야로 가고 있으며, 현지 담당자들이 이들의 전문성에 놀란다.

최성진 기자 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