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력 큰 돼지구제역… 내륙 한복판으로 확산

  • Array
  • 입력 2010년 4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충주서도 감염… 위기경보 사실상 최고수준으로

인천 강화군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방역망을 뚫고 결국 충청권까지 확산됐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1일 접수된 3곳의 구제역 의심 신고에 대한 정밀조사 결과 충북 충주시 신니면 돼지농장과 인천 강화군 불은면 한우농장에서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나왔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발생한 두 차례의 구제역 가운데 경기, 인천 이외의 지역에서 발생한 것은 충주가 처음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방역 수준을 사실상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 구제역이 내륙 깊숙한 곳에 위치한 충주로까지 확산됨에 따라 이미 구제역 바이러스가 전국으로 전파됐을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농식품부는 “구제역이 발생한 충주의 농장은 돼지 1000마리를 기르고 있으며 이 중 8마리가 구제역 양성으로 판명됐다”며 “해당 농장에서 반경 3km 이내의 우제류 1만2640마리에 대한 긴급 도살처분을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8일 강화군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후 도살처분 대상 우제류는 4만2793마리로 늘어났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은 충주에서 발생한 구제역 바이러스의 혈청형은 강화, 김포와 같은 ‘O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양돈농가에 모돈(어미돼지)과 돼지 정액을 공급하는 회사의 차량들이 강화와 충주를 방문한 사실을 확인하고 일단 이 경로를 따라 바이러스가 전파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관계자는 “회사 차량이 지난달 26일 강화, 29일 충주를 방문했다”며 “모돈을 만진 인공수정사가 바이러스를 옮긴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 회사 차량이 다닌 경기 김포와 파주 일대 농장에 대해 긴급 역학조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충주 구제역 발생 농장에서 반경 20km까지 방역대를 설정하고 방역 작업을 벌이고 있다.

구제역이 내륙 깊숙이 침투하고, 소보다 바이러스 전파력이 최대 3000배가량 높은 돼지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방역 수준을 더 강화했다.

농식품부는 “내륙 한가운데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최고 수준의 위기관리체제를 갖추기로 했다”며 “위기경보 수준은 현행 ‘경계’ 단계를 유지하되 사실상 ‘심각’ 단계에 준하는 대응태세를 갖추고, 구제역대책본부장도 제2차관에서 장관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현행 가축질병 위기경보는 관심-주의-경계-심각의 4단계로 되어 있다. 이에 앞서 10일 정부는 사상 처음으로 위기 경보를 ‘경계’로 격상한 바 있다.

정부는 22일 정부중앙청사에서 정운찬 국무총리 주재로 구제역 방역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고 방역 및 피해농가 지원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긴급 담화문을 통해 “구제역 확산 방지 및 조기 종식을 위해 차량소독과 이동통제는 불가피한 조치”라며 “구제역 등 가축질병 발생 지역 여행을 자제하고 축산 농가 방문을 피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