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FLEX·Foreign Language EXamination) 쓰기 시험은 2008년부터 새로 개발된 유형으로 시행됐다. 기존의 시험과 비교해 문제 유형이 훨씬 다양해졌다. 이는 다양한 과제 수행을 통해 응시자의 표현능력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 iBT를 지향하는 추세를 반영했다.
플렉스 쓰기 시험에는 모두 10문항(총점 250점)이 나오며 시험시간은 총 60분이다. 단문 번역 문제는 짧은 한국어 지문 5개를 영어로 번역하는 문제다. 이 문제를 통해 기본적인 작문 능력을 평가한다. 주로 문법적인 요소와 어휘력을 평가하는 문제가 출제된다. 따라서 평소 한국어 지문을 영어로 번역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내용 요약 문제는 350자 내외의 지문을 60∼80자로 요약하는 문제다. 지문의 핵심을 파악해 자신이 이해한 대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것이 관건. 독해력, 어휘력, 문장구성력 등이 골고루 요구된다. 지문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이 내레이션, 에피소드 등의 형식으로 주어진다.
담화구성 완성 문제는 주어진 지문을 읽고 그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자유롭게 완성하는 문제다. 지문의 앞뒤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과 표현력을 평가한다.
데이터 분석 문제는 말하기 문제와 비슷하다. 제시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를 분석한 후 이를 객관적으로 묘사해야 한다. 묘사할 때는 리포트를 쓰듯 문어체로 표현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한다. 데이터를 분석할 때 사용되는 표현은 정형화돼 있으므로 평소 자주 쓰이는 표현들은 암기해 둔다.
서신, 메모 작성 문제는 정해진 형식에 따라 글을 쓰는 문제다. 구인·구직 광고, 상품 광고, 각종 지원서, 개인 또는 업무용 편지, e메일 등의 형식이 출제된다.
주제별 작문 문제는 주어진 주제에 따라 자유롭게 에세이를 쓰는 문제다. 일반적인 에세이 작성 원칙과 방법을 알아두는 건 필수. 주제를 분석한 뒤 자신의 견해를 결정해야 한다. 논리 정연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야 하므로 글을 쓰기 전 개요를 작성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끝>
▶지난 기사와 자세한 설명은 ezstudy.co.kr 안희진 영재사관학원 YES영어사관 평촌본원 중등팀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