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우리 대학 스타/최수영 한림대 바이오메디컬학과 교수

  • Array
  • 입력 2010년 2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연구자로 발표 논문만 275편
드러머로 교수밴드 단장 활약

최수영 한림대 교수(57·바이오메디컬학과·사진)는 뭐든지 열심히 하는 교수로 통한다. 연구도 열심히, 놀기도 열심히 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노는 것은 아니다. 그는 음악을 통해서 논다. 최 교수의 출근시간은 오전 6시. 학교에서 가장 빨리 출근한다. 1988년 부임 이후 변하지 않은 원칙이다. 최 교수는 교내뿐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이름이 알려져 있다. 지난달까지 부총장직을 맡아 대외활동을 많이 하기도 했지만 끊임없는 연구와 밴드활동 덕분이다.

그동안 최 교수는 275편의 논문을 국내외 저명학술지에 발표했다. 다른 교수들에 비해 상당히 많은 양이다. 그렇다고 말 많은 ‘실적 쌓기’용과는 거리가 멀다. 다양한 수상 실적이 이를 입증한다. 1996년 제6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2001년 과학의 날 대통령 표창, 2005년 교육학술 부문 강원인 대상, 2008년 한국생화학회분자생물학회 학술지 최고인용상 등. 작은 상까지 열거하면 셀 수 없을 정도다.

그는 정부의 대형 연구과제도 많이 수행한다. 1999년부터 5년간 12억 원을 지원 받아 치료용 단백질 연구를 했다. 또 교육과학기술부 나노바이오기술사업 면역기능제어기술사업단장과 한국연구재단 지정 중점연구소 생명공학연구소장으로 두 개의 연구과제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교수 5명과 함께 하는 중점연구소 과제는 9년간 약 45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 연구 목표는 생리활성 단백질의 세포 및 조직 내 침투기술을 이용한 단백질 치료법 개발이다. 단백질을 이용해 암과 피부병, 유전병,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을 치료한다는 것이다. 이미 최 교수는 이와 관련한 38건의 특허를 등록하기도 했다.

최 교수는 한림대 교수 밴드 ‘늦바람’ 단장 겸 드러머로 활약하고 있다. 그가 늦바람을 창단한 것은 순전히 학생들과 가까이 하고 싶다는 생각에서였다. 1988년부터 교내 음악동아리인 ‘수레바퀴’의 지도교수를 맡았지만 학생들과의 거리감을 좁힐 수 없었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학생들의 정기공연에 함께 출연하는 것. 부족한 노래실력이었지만 같이 연습하고 무대에 서면서 학생들과의 사이에 놓여 있던 벽이 허물어지는 것을 경험했다. 그는 2000년부터 춤동아리인 ‘춤바람’의 지도교수도 맡아 공연 때마다 춤 실력을 선보인다. 내친김에 2004년 뜻있는 교수들과 늦바람을 결성했다. 악기라곤 만져본 적도 없는 그가 드럼을 배우기 시작한 것도 이때부터. 피나는 연습 덕분에 이제 웬만한 곡은 자신있게 소화한다.

늦바람은 매년 정기공연 및 자선공연을 비롯해 신입생 환영회, 교수세미나, 축제 등에 단골 초대손님으로 무대에 오른다. 지난해에는 무려 6개 행사에 출연했다. 최 교수는 요즘 다음 달 2일을 기다리며 연습에 몰두하고 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때 공연을 펼치기로 한 것. 자신의 존재를 모르는 새내기들과의 첫 만남인 만큼 설렘이 클 수밖에 없다.

“학생들 앞에서 연주할 때가 가장 좋습니다. 보람도 크지요. 연구로 바쁜 일정을 쪼개가며 연습에 매달리는 것도 그런 이유입니다. 부족한 우리 연주에도 학생들이 환호와 박수를 보낼 때 기분 정말 끝내줍니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