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권 대학으로 오세요]다양한 장학금… 전교생 2명 중 1명꼴 혜택

  • Array
  • 입력 2009년 12월 3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울산-경남-제주지역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상위권 기록

《고신대는 학생, 직원, 교수 등 학교 구성원 대부분이 기독교인인 기독교 종합대학이다. 부산 영도구 동삼동 영도캠퍼스, 서구 암남동 송도캠퍼스, 충남 천안시 삼용동 천안캠퍼스 등 3개 캠퍼스로 이뤄져 있다. 한국의 슈바이처인 고 장기려 박사가 설립한 부산 고신대 복음병원으로 유명하다.》

○ 정시모집 내용

고신대는 정시모집 ‘나’군과 ‘다’군으로 나눠 선발한다. ‘나’군에서 176명, ‘다’군에서 275명을 각각 뽑는다. 모집군에 상관없이 12월 19일부터 24일까지 접수한다. 고신대 내 시험기간 군이 다른 모집단위 사이에는 복수지원도 가능하다. ‘나’군 합격자는 내년 1월 15일, ‘다’군 합격자는 같은 달 22일 발표한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점수를 활용한다. 일반학과의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은 학생부 25%, 수능 75%이다. 신학과, 기독교교육과, 국제문화선교학과, 특수선교학부, 영문학과, 유아교육과, 의료경영학과는 학생부 25%, 수능 70%, 면접 5%로 신입생을 뽑는다. 교회음악과와 기악과는 학생부 10%, 수능 20%, 면접 70%를 반영한다.

의예과는 수리 가형과 나형에 응시한 학생 모두 지원할 수 있다. 그 대신 가형을 선택하면 본인 점수의 가산점 15%를 준다. 과학탐구 가운데 화학Ⅱ와 생물Ⅱ를 선택해도 본인 점수의 5% 가산점이 있다.

면접은 신학대와 일부 학과에서 실시한다. 지원 동기, 가치관, 인성, 의사 표현력, 전공분야 이해 등으로 구분한다. 면접시험에서 0점을 받거나 결시하면 불합격된다. 자세한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www.kosin.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신입생 10%에 전액 장학금 지급

입학 정원의 10% 신입생에게 전액 장학금을 지급한다. 매년 46%가량의 학생이 장학금을 받고 공부하고 있다. 영도캠퍼스에는 3개의 기숙사가 있다. 7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 가운데 300여 명 수용 규모의 최첨단 유비쿼터스 기숙사인 ‘글로벌 비전 하우스’는 외국인과 직접 생활한다. 모든 객실과 화상대화도 할 수 있다.

국제적인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 미국, 몽골, 케냐, 중국 등 12개국 22개 자매결연대학과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매년 우수 학생들을 이곳으로 보내고 있다.

2009년 부산, 울산, 경남, 제주지역 22개 4년제 대학 가운데 취업률 83.4%로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2006년부터 4년 연속 1, 2위를 지키며 취업에 강한 대학임을 내세우고 있다. 학생들의 취업률을 높이기 위해 해외 취업 인턴프로그램, 잡 카페 운영, 학과와 기업 간 윈윈 링크 프로젝트, 취업 캠프를 운영한다.

가나 등 아프리카 주요 나라에 매년 100여 명의 해외자원봉사단을 파견해 오지의 땅에 꿈과 희망을 심는 일도 계속하고 있다.

올해에도 대학생, 교직원, 복음병원 의료진으로 꾸려진 고신대 해외자원봉사단 55명이 필리핀과 아프리카에서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 가운데 19명이 6월 하순 필리핀 투게가라오, 라굼 지역에서 의료, 문화, 교육지원 사업을 벌였고 8월에는 36명이 아프리카 시에라리온과 가나에서 같은 활동을 했다. 2006년부터 해마다 아프리카의 케냐, 우간다, 카메룬과 동티모르, 페루,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에서 아름다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고신의 자랑, 의료경영-재활복지학과
차별화된 전문인력 배출… 국내·해외서 맹활약


고신대는 기독교 교육으로 올바른 세계관과 가치관을 심어주는 가치를 최우선으로 한다. 재활, 보건, 의료 복지 분야를 중심으로 소외받는 이웃과 아프리카, 제3세계 국가 복지를 위해 봉사하는 인재를 키우고 있다. 이 가운데 의료경영학과와 재활복지학과가 예비 대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의료경영학과는 의료 경영관리와 의학 및 보건 정보의 관리 방법을 연구한다. 보건학, 의학, 경영학, 통계학, 경영과학, 정보공학을 응용한 분야로 1986년부터 전문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취업 100% 실현을 위해 유명 강사진의 특강과 학교 자체 취업캠프, 교수와 학생의 일대일 상담을 받는다. 이직률이 적어 기업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취업률도 매년 90% 이상을 자랑한다. 이 가운데 70% 안팎이 의료기관, 의료 정보회사, 의료 컨설팅,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국제의료재단, 제약회사에 취직하고 있다.

재활복지학과는 부산, 경남지역에서 재활분야를 특성화한 첫 학과이다. 장애인과 고령자를 돕기 위한 재활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2006년 신설됐다. 직업재활사, 재활상담사, 직업평가사, 직업훈련교사, 미술치료사, 행동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활동할 수 있다. 장애인복지관, 직업재활센터, 근로복지공단, 장애인고용촉진공단, 미술치료센터, 아동상담센터, 사회복지관, 재활병원, 재활 관련 기업체, 보조공학센터, 특수학교 등에 취업할 수 있다.

다양한 장학제도도 운영 중이다. 고신대 주최 음악경연대회 우수 입상자가 고신대에 입학하면 1년 등록금 전액에서 많게는 4년간 등록금을 지급한다. 미래산업활성화, 예술활성화, 기독우수학생 등 전공 특성화 신입생 장학금도 있다. 기초생활수급자, 저소득층, 장애학생, 새터민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미래로 계속 장학금,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학금, 희망 장학금, 사랑드림 장학금, 소망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 20여 가지 교내 장학금이 있다. 교외 장학금은 총동문회 장학금 등 80여 개가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