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무안반도-광양만권 통합 논의 급물살

  • 입력 2009년 9월 4일 06시 57분


코멘트
● 목포-무안-신안 무안 반대정서 달래기 숙제
● 여수-순천-광양 지자체간 통합 의지 온도차

정부의 시군구 자율통합 방침에 따라 전남지역 자치단체 간 통합 논의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파격적인 인센티브가 제시되면서 자치단체뿐 아니라 시민단체까지 통합 논의에 가세하고 있다. 통합에 적극적인 자치단체들은 이번 기회에 결실을 보겠다는 생각이지만 반발도 만만치 않아 성사 여부는 불투명하다.

○ 무안반도 통합 논의 재점화

1995년 이후 3차례 주민투표, 3차례 여론조사에서 무안의 반대로 번번이 좌절됐던 목포, 무안, 신안 등 무안반도 통합은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통합 논의가 다시 진행되고 있다.

통합에 적극적인 목포시는 무안지역 분위기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도 행정안전부 지침에 따라 통합작업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목포시 관계자는 “무안반도 통합 논의는 지역 간 이해관계가 걸린 예민한 문제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안군도 통합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다른 지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조심스럽게 움직이고 있다.

목포와 무안, 신안지역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는 ‘서남권 하나 되기 추진위원회’는 행안부에 시군구 통합을 건의키로 하고 준비작업을 벌이고 있다. 신대운 추진위 집행위원장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인센티브 등 지역에 돌아오는 이익을 집중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무안지역 사회단체들은 최근 ‘무안 사랑 포럼’ 창립식을 갖고 통합반대 운동에 나섰다. 이들은 과거 통합 논의 과정에서 불거진 목포시와의 갈등과 반목, 사회간접자본의 목포권 집중에 대한 소외감 등을 내세우며 통합에 반대하고 있다.

○ 광양만권 통합 실무적 검토 착수

여수 순천 광양 등 광양만권 3개 자치단체장들은 지난달 28일 여수시청에서 만나 ‘정부가 제시한 통합 인센티브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수 있도록 실무적인 검토에 들어간다’는 등 3개 항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이들 자치단체는 여수의 뛰어난 자연환경과 순천의 수준 높은 교육 및 교통 환경, 광양의 항만물류 거점을 하나로 합치면 도시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광양시는 이날 발표에 대해 “통합할 경우 어떻게 인센티브를 확보할 수 있는지 실무적인 검토를 하겠다는 취지이지 통합에 합의한 것은 아니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광양시 관계자는 “통합을 할 경우 경남 하동, 남해 등을 아우르는 대통합이라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며 “시민과 시의회의 의견 수렴을 통해 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이달 말까지 주민과 의회, 단체장의 통합 건의를 받아 10월 중 여론조사, 지방의회 의견 청취, 11월 주민투표, 12월 말까지 통합 여부를 결정해 내년 7월 통합 자치단체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