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특목고 재미있게 준비하기<6>

  • 입력 2009년 7월 20일 02시 55분


<6> 서울지역 외국어고, 국제고 입시변화에 따른 합격전략

서울지역 외고-국제고 학교별 전형 꿰뚫어야 여름방학 공부 길이 보인다

특별전형 대폭 확대 - 대원외고 영어우수자 전형 부활… 에세이가 관건
회장 부회장 경력 있다면 - 특별전형-대일·이화외고, 일반전형-한영외고 노크
내신 최상위권 학생 - 성적우수자 전형 유리… 이화외고 국영수사 교과만 반영

서울지역 외국어고 입시요강이 최종 발표됐다. 올해 입시제도 변화의 순서를 되짚어보자. 처음 발표된 입시요강은 △타 지역 외고에 지원이 안 되는 지역제한제 △자율형 사립고와의 중복지원 금지 △사회적 배려대상자 전형 신설 △내신 성적 반영비율 상향 조정(40%에서 50% 이상으로)을 내용으로 했다. 그러나 바뀐 제도에 따른다면 상위권 내신 급간 차이가 지난해보다 더 작아진다는 사실 때문에 1차로 학교별 내신 조정 입시요강 수정안이 나왔다.

그 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다시 △영어듣기평가를 6개 외고가 공동 출제하고, 중학교 교사가 참여해 교육과정 내 출제여부 및 난도를 검토할 것이라는 방안 △지필형 구술면접을 인성 등을 평가하는 구술면접으로 변경할 것이라는 방안 △내신 반영비율을 57%로 확대하는 방안 △주당 수업시수 범위 내에서 주요 교과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각 외고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과목의 내신 가중치를 변경해 최종 입시요강을 발표했다.

여름방학은 외고, 국제고 입시에서 제일 중요한 시기인 만큼 변경된 입시제도에 맞춘 합격전략을 짜서 남은 시간 동안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전형별, 학교별 합격전략을 살펴보자.

첫째, 특별전형 인원이 지난해 388명에서 올해 624명으로 대폭 확대됐으므로 특별전형에 도전해보자.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대원외고 입시에서 영어우수자 전형(80명)이 부활했다는 것이다. 이 전형을 준비하려면 에세이 쓰기 연습을 해야 한다. 성적우수자 전형 인원은 명덕·한영외고에서는 증가한 반면, 대일외고에서는 감소했다. 명덕외고는 심화교과(국·영·수·사·과) 성적우수자를 우선선발한다는 점이 큰 변화다. 이들 교과를 잘하는 학생이라면 이 전형을 유심히 살펴야 한다.

둘째, 회장 부회장 경력이 있으면 유리한 전형을 유심히 살펴보자. 특별전형 가운데는 대일외고의 회장·부회장 전형, 이화외고의 학교장추천 전형 등이 있고, 일반전형 가운데는 한영외고 일반전형이 임원활동에 가산점을 부여한다. 자신의 활동사항이 도움이 되는지 꼭 따져보자.

셋째, 내신 최상위권(상위 2% 이내)이 합격할 수 있는 전형을 찾자. △대일외고의 전 교과 성적우수자 전형, 심화교과 성적우수자 전형, 회장·부회장 전형 △명덕외고의 심화교과 우수자 전형, 전 교과 성적우수자 전형 △서울외고의 심화교과 성적우수자 전형, 전 교과 성적우수자 전형 △이화외고의 일반전형(내신우수자 전형) △한영외고의 교과우수자 전형은 내신 최상위권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이므로 지원해보자. 특히 이화외고의 내신우수자 전형은 과학을 제외한 국·영·수·사 교과만을 반영하므로, 과학을 잘 못하는 여학생이라면 지원해볼 만하다.

넷째, 내신이 부족한 학생이 합격할 수 있는 전형을 알아보자. △대일외고의 일반전형 1단계 우선선발 △명덕외고의 외국어우수자 전형, 일반전형 1단계 우선선발 △이화외고의 외국어우수자 전형, 학교장추천 전형, 일반전형 1단계 우선선발 전형이 있다. 특히 이화외고의 일반전형 1단계 우선선발은 지원 자격이 전 교과 상위 20% 이내가 아니라 3학년 2학기 영어 석차백분율이 40% 이내인 학생이므로 내신이 불리한 여학생에게 다소 유리하다. 영어듣기와 구술면접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면 이 전형에 지원해보자.

다섯째, 한 개의 외고에 지원하지만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에 동시 지원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의 합격률을 고려해 지원하도록 하자.

하장범 ㈜타임교육 하이스트 특목입시전략연구소장

⊙ 학교별 지원전략

1. 대원외고

내신만 좋다고 합격할 수 있는 전형은 없다. 내신 관리를 하면서 영어우수자 전 형과 일반전형을 동시에 노리자. 에세이, 영어듣기, 구술면접 준비가 필요하다.

2. 대일외고

모든 외고 준비생이 지원 가능한 다양한 전형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경쟁이 치 열할 것으로 보인다. 성적우수자 전형(전 교과/심화교과), 회장·부회장 전형, 일 반전형(1단계 우선선발, 2단계)에 도전해보자.

3. 명덕외고

명덕외고는 상위 20%까지 내신 급간 점수 차가 가장 적은 학교이고 지역제한 제에 따라 일산, 부천 등지에 있는 우수한 경기 지역 학생들이 지원을 못하게 되어 내신 비중이 낮을 거라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특별전형에 속하는 성적우 수자 전형이 확대되면서 특별전형에서 떨어진 학생들이 일반전형으로 넘어오게 되어 일반전형의 내신 커트라인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내신에도 신경 을 많이 써야 한다.

4. 서울외고

명덕외고와 같이 성적우수자 전형(전 교과, 심화교과)이 있다. 일반전형 2차에 서 1차 내신 총점을 0.5배 환산해서 반영하므로 내신이 불리하더라도 합격할 수 있다. 이 전형에 도전해보자.

5. 한영외고

교과 성적 우수자의 지원 자격이 상위 3% 이내이므로 지원 자격을 꼭 고려하자. 일반전형에서는 임원활동을 한 학생에게 5점 가산점을 주므로 임원활동 경력이 있으면 유리하다.

6. 이화외고

과학과목의 비중이 다른 외고보다 상대적으로 낮다. 대일외고와 마찬가지로 다 양한 전형이 있으므로 입시요강을 꼼꼼히 살펴 지원하자.

7. 서울국제고

일반전형 1단계에서 정원의 두 배수를 내신으로 추려내기 때문에 내신 비중이 높다. 내신에 신경을 많이 쓰면서 영어듣기와 심층면접을 착실히 준비하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