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지도부 조기선출… 계파간 합종연횡 예상

  • 입력 2009년 2월 10일 02시 59분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진영옥 위원장 직무대행이 머리를 만지며 고심에 찬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민주노총은 성폭행 시도 사건과 관련해 이석행 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가 총사퇴했다. 김재명 기자
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진영옥 위원장 직무대행이 머리를 만지며 고심에 찬 표정을 짓고 있다. 이날 민주노총은 성폭행 시도 사건과 관련해 이석행 위원장을 포함한 지도부가 총사퇴했다. 김재명 기자
■ 비대위 체제 민노총 앞날

차기위원장 정갑득-임성규 물망

선출시기-임기 등 놓고 논란일듯

민주노총은 9일 이석행 위원장 등 지도부가 총사퇴함에 따라 새 지도부 조기 선출이라는 수순을 밟게 된다.

민주노총 규정은 위원장 유고시 두 달 안에 새 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중앙집행위회의를 통해 비상대책위원회는 산별연맹 대표 6명, 지역본부 대표 3명 등 모두 9명으로 구성하되 비대위원장 선출은 11일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차기 지도부 선출 논의는 비대위가 맡는다.

당초 민주노총은 내년 1월 이 위원장의 임기 종료를 앞두고 올 12월 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었다.

규정대로 한다면 민주노총은 4월 8일 안에 위원장 선거를 치러야 한다. 문제는 2월 임시국회 등에서 비정규직법 개정 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 선거 바람에 휩싸일 경우 쟁점 현안 대응은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보궐선거로 당선되는 새 위원장의 임기 문제도 논란이 되고 있다.

현재 규정대로라면 보궐로 선출된 지도부는 이 위원장의 임기가 끝나는 내년 1월 31일까지만 활동해야 한다. 이 경우 민주노총은 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10월부터 다시 위원장 선거 바람에 휩싸이게 된다.

올 하반기를 넘기면서 노조 전임자, 복수노조 허용 등 노동계의 판도를 바꿀 쟁점 사안이 불거져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태에서 선거 바람에 휩싸일 경우 대응이 어렵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민주노총 내부에서는 규정을 고쳐 보궐선거로 선출되는 지도부 임기를 기존 위원장처럼 3년으로 정하자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게 나오고 있다.

민주노총은 2005년 10월 이수호 위원장 사퇴 후 두 차례에 걸쳐 비대위를 구성했으며 2006년 2월 임시 대의원 대회에서 조준호 위원장이 선출됐다. 당시 조 위원장은 2007년 1월 말까지만 재임했다.

차기 위원장에는 국민파(온건파)인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과 중앙파(강경파)인 임성규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또 정진화 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도 물망에 오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계파별 이해관계, 러닝메이트인 사무총장을 누구로 할지 등 합종연횡에 따른 변수가 많아 아직은 상당히 유동적인 상황이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