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 도덕성 있나” 비난여론 봇물

  • 입력 2009년 2월 9일 03시 14분


적막한 민노총 민주노총은 중앙간부 K 씨의 성폭행 미수사건과 관련해 비난 여론이 들끓자 지도부가 총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민주노총 사무실은 적막하기만 했다. 안철민 기자
적막한 민노총 민주노총은 중앙간부 K 씨의 성폭행 미수사건과 관련해 비난 여론이 들끓자 지도부가 총사퇴할 것으로 알려졌다. 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민주노총 사무실은 적막하기만 했다. 안철민 기자
“조합원이라는게 부끄럽다” 내부서도 비판

총사퇴땐 4번째… 강경파 비대위 구성될듯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위원장 이석행)이 8일 성폭행 미수사건과 관련해 지도부 총사퇴로 가닥을 잡은 것은 이 사건은 물론 사건 은폐 축소 시도에 대한 여론 악화를 견딜 수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 비정규직법 개정, 경제위기로 인한 구조조정 등 노동계 현안이 산적한 상황에서 성폭행 미수 사건으로 투쟁 동력이 상실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민주노총 지도부는 6일 수감 중인 이석행 위원장과의 면담에서 사태 수습을 위해 지도부가 총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지도부 전원이 사퇴하는 방식으로 책임을 지는 것은 맞지 않다”며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가해자 K 간부 제명 및 대국민 사과라는 미봉책에 여론은 물론 조직 내부 반발이 극심해지자 민주노총은 7일 긴급회의를 열고 이 위원장을 제외한 나머지 지도부가 전원 사퇴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일 사퇴한 허영구 부위원장 등 5명을 제외한 나머지 지도부는 진영옥(수석부위원장) 직무대행, 김지희 부위원장, 이용식 사무총장 등 3명이다.

민주노총은 1998년 정리해고 법제화 등을 골자로 한 노사정위원회 합의안과 2002년 발전노조 파업과 관련한 노사정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반발, 2005년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의 금품수수 사건으로 지도부가 총사퇴한 바 있다. 이번에 총사퇴하면 네 번째가 된다.

온건파 중심의 지도부가 사퇴할 경우 민주노총은 당분간 강경파 중심의 비상대책위 체제로 운영될 것으로 보여 대정부 투쟁 및 노사관계가 더 악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많다.

이번 사태의 배경에 온건파인 이 위원장 체제에 대한 강경파의 누적된 불만이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이들의 목소리가 비정규직법 개정 등 투쟁에 반영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이번 사건으로 받은 타격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향후 주요쟁점 현안에 대해 더욱 선명한 주장을 고수할 가능성이 높다.

피해자 A 씨 대리인인 김종웅 변호사 등은 가해자와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고소장을 9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민노총 홈페이지에는 이번 파문과 관련해 민노총을 비난하는 글들이 쇄도하고 있다. 사건이 불거진 5일부터 8일까지 민노총을 비난하는 내용이 대부분인 글 1000여 건이 이어졌다.

ID ‘아리랑’은 “노동운동을 20여 년간 하면서 이번 사건처럼 민주노총 일원이라는 것이 부끄러운 적이 없었다”고 자성했다.

ID ‘정의사회’는 “최소한의 도덕성과 인권이 있는 조직이라면 사건 처리에서 피해자의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세심한 배려를 했어야 했다”고 비난했다.

이진구 기자 sys1201@donga.com

황형준 기자 constant25@donga.com


▲ 동아닷컴 임광희 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