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성폭력 사과문 재 작성 해프닝, 요식행위 의혹도

  • 입력 2009년 2월 6일 16시 08분


민주노총이 홈페이지 구석에서 짧고 간단하게 대국민 사과를 했다가 이를 내렸다 다시 올리는 해프닝을 벌였다.

민주노총은 고위간부의 성폭력미수 사건과 관련해 6일 대국민 사과를 했다. 민주노총은 사과문을 간부가 나서서 별도로 발표하지 않고 홈페이지 한 쪽에 간단한 사과문을 올렸다

이 사과문에서 민주노총은 “민주노총 내에 성폭력사건이 발생하여 국민여러분께 심려와 실망을 끼쳐드려 고개숙여 사과드립니다. 특히 피해자의 고통과 상처를 생각하면 가슴이 찢어지는 듯 아프고 괴롭습니다. 이렇게 공개사과를 하는 것조차 면목 없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또다시 이러한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는 것으로 조금이나마 죄송한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고 밝혔다.

‘보도 성폭력사건에 대한 중앙집행회의 권고사항’이라는 보도자료에 첨부파일로 붙어 있던 ‘대국민 사과문’은 잠시 후 사라졌다. 다른 자료의 첨부파일로 붙어 있었던 사과문은 홈페이지내에서 찾아보기 힘들었다. 홈페이지 초기 화면 어느 곳에서도 ‘사과’라는 문구는 보이지 않았다. 이로 인해 민주노총이 대국민 사과를 요식행위로 치렀다는 의혹도 제기 됐다.

민주노총측은 “사과문에서 일부 수정할 내용이 있어 다시 내렸다. 결재가 나지 않은 사과문이었다”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사과의 수위를 높이기 위한 작업과 문구를 수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과문은 오후 3시 조금 넘어 게재됐다 3시 30분 경 삭제됐다.

사과문은 오후 6시 경 다시 게재됐다. 사과문을 너무 구석에 배치했었다는 지적 때문이었는지 이번엔 홈페이지 구석에 넣지 않고 팝업창으로 초기 화면에 뜨게 했다. 당초 사과문을 수정하겠다고 했지만 앞선 사과문을 고치지 않고 다시 띄웠다.

한편 민주노총은 6일 오전에도 중앙집행회의를 진행했지만 지도부가 어떤 방식과 내용으로 책임을 질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종결되지 않았으며 9일 다시 중앙집행회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집행회의를 통해 민주노총은 가해자와 조직에 대해 ‘권고 사항’을 정했다.

조직은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며 가해자는 조합에서 제명하고 가해자 역시 공개 사과문을 발표하고 성평등 교육을 받을 것을 권고 했다. 조직 명의의 사과문을 5일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각종 예방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도 권고 사항에 들었다.

이원홍기자 bluesky@donga.com

임광희 동아닷컴기자 oasi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