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남강댐 용수공급’ 갈등 확산

  • 입력 2009년 2월 3일 07시 00분


경남 정치인 “남강 물 공급은 낙동강 포기… 백지화를”

허남식 시장 “경남 피해, 대책 세울 것… 이해해 달라”

국토해양부가 추진하는 ‘남강댐 용수 공급 증대사업’을 둘러싼 경남지역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경남도는 물론이고 지역 출신 여야 정치인들도 한목소리로 이 사업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있다. 반면에 부산시는 경남도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나섰다.

경남 사천 출신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2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강댐 용수공급 증대사업의 백지화를 촉구했다.

그는 “부산시민의 수돗물을 남강댐에서 취수하는 것은 낙동강 수질 개선을 포기하겠다는 선언과 같다”며 “낙동강은 ‘죽음의 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호 경남지사도 이날 정영석 진주시장과 함께 남강댐을 찾아 “홍수피해와 남강댐의 안정성에 대한 하류지역 주민들의 신뢰가 없는 상태에서 용수 증대사업은 안 된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그동안 “무엇보다 낙동강 살리기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앞서 진주 출신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도 “남강댐 물 문제는 진주와 사천, 산청, 하동, 함양 등 지역 주민의 동의 없이는 추진이 어렵다”고 밝혔다.

사천시의회는 “남강댐 상시 만수위를 높이고 사천만으로 방류하는 물의 양을 늘리면 주변지역 피해가 불가피하다”며 사업에 반대하는 건의서를 청와대와 국토부 등에 보냈다.

반면에 허남식 부산시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남강댐 물 공급 문제에 대해 경남도민들에게 호소를 드린다”며 “맑은 물을 이용하려는 부산의 어려움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남강댐 물 공급에 따른 경남도민의 피해와 불편은 대책을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듣고 충분한 협의를 거치겠다”며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하고 있을 뿐 사업이 확정되지는 않았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히고 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남강댐 용수 공급 증대사업▼

서부경남 주민의 식수원인 남강댐의 상시 만수위(평소 안전하게 물을 담을 수 있는 최고 수위)를 41m에서 45m로 올려 늘어나는 저수량 3억9000만 t으로 부산에 하루 65만 t, 경남 중부지역에 42만 t을 공급하는 것. 댐을 높이지는 않고 가두는 물의 양을 늘려 평상시 식수로 활용하고 비상시에는 빠르게 방류해 안전을 확보하는 방식이다. 사업 기간은 3년, 예산은 2조6000억 원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