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가는 길]“그래, 난 사이버대학”

  • 입력 2008년 1월 10일 02시 59분


코멘트
학비 싸고 장학금 혜택 듬뿍

지원동기서만 내면 전형 끝

《대기업에 근무하다 퇴직한 김항섭(49) 씨는 최근 한국외국어대 경영대학원 국제경영 MBA에 합격했다. 그는 회사를 그만둔 뒤 한국디지털대 실용외국어학과에 입학해 중국어를 배우며 새로운 꿈을 키웠다. 이제 중국어 실력을 활용해 중국과 관련된 교육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사이버대학(원격대학)들이 2008학년도 2차 신입 및 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사이버대의 인기 비결이다.》

현재 총 17개 대학에 6만7000여 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고 특히 배움의 기회를 놓쳤거나 일과 공부를 병행하려는 이들을 위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사이버대 전형의 특징과 진학 시 고려할 점을 알아본다.

일반 대학과 어떻게 다른가

사이버대는 각 대학 홈페이지에 개설된 입학지원센터를 통해 인터넷으로 지원을 받고 있다. 15개 대학이 4년제이고 영진사이버대와 세계사이버대는 2년제다.

입학은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2학년 편입학은 대학 또는 전문대에 준하는 기관에서 35학점 이상, 3학년은 70학점 이상 이수했으면 지원할 수 있다. 2년제는 80학점, 4년제는 140학점을 이수하면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사이버대는 지원동기서만 심사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고교 성적, 이전 대학 성적은 전형기준에 포함되지 않는다. 특히 산업체 근무자, 군인, 주부, 소년소녀가장, 농어촌 거주자, 장애인, 재외국민 및 외국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특별전형에 지원해 합격하면 입학금 감면 및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새로운 학과를 겨냥해라

사이버대는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는 재학생이 많아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고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된 학과가 많다. 특히 사회의 변화에 맞춰 새로운 전공들이 개설되는 경우가 많다.

한국디지털대는 삼성SDS 및 KBS 수원센터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있는 디지털정보학과와 언론영상학과가 있다. 기존 사이버대의 단점을 극복해 온라인 강의는 물론 실무 훈련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서울디지털대는 디지털패션과 아트비즈니스, 디지털회화 전공이 포함된 디지털콘텐츠학부를 신설했다.

한국싸이버대에서는 소방방재 분야 공무원의 특별채용 응시기회가 부여되는 소방방재학과, 한양사이버대는 대한지적공사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국토의 효율적인 관리와 토지 소유권 보호에 대한 실용교육을 실시하는 지적학과를 눈여겨볼 만하다.

국내 최초로 수화통역사가 참여한 강의 콘텐츠를 개발한 대구사이버대는 언어미술행동놀이치료학과가 유망하다.

스포츠지도자를 양성하는 경기지도학과(한성디지털대), 비정부기구(NGO) 전문인을 양성하는 NGO학과(경희사이버대), 실버산업학과(한양사이버대), e-평생교육학과 뷰티디자인학과(국제디지털대), 한방건강학과 게임학과 차문화경영학과(원광디지털대)도 사회적 수요가 늘고 있는 분야다.

경영 및 경제 관련 전공에도 지망생이 꾸준하게 몰리고 있다.

삼일회계법인과 산학협력을 체결한 세무회계학과(한국디지털대), 외식창업프렌차이즈학과(세종사이버대) 보석딜러학과(열린사이버대), 금융보험학과(서울사이버대) 벤처농업경영학과(경희사이버대)도 인기학과다.

학비 및 장학금

사이버대는 오프라인 대학과 달리 학생들이 수강하는 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내게 된다.

1학점 5만∼8만원으로 1학기 18학점을 수강할 경우 100만 원 안팎의 학비를 내기 때문에 오프라인 대학의 3분의 1∼5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

특히 각 대학마다 성적 장학금, 협력기관 장학금, 봉사 장학금, 대학원 진학 장학금 등을 활성화하고 있고 부부나 가족이 함께 재학하면 장학금 혜택을 주는 곳도 있다.

한국디지털대는 대학원 진학 시 기준 조건에 따라 5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부부 장학금과 삼일회계법인, 삼성SDS 등 협력기관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열린사이버대는 1년간 등록금의 30%를 감면해 주는 어학 장학금과 65세 이상 연령의 재학생에게 해당학기 등록금의 25%를 감면하는 만학 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싸이버대는 새터민(탈북자)에게 등록금 전액을 감면하는 한겨레 장학금과 학교 홍보에 기여한 학생 중 추천을 받아 해당 학기 등록금을 지급하는 홍보기여 장학금을 운영하고 있다.

사이버대는 오프라인 대학과 마찬가지로 병역 연기 및 학자금 융자 혜택, 등록금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는 만큼 관련 규정을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

이 밖에 진학을 위한 각종 상담제도와 원격 지원 시스템, 졸업 후 강의 반복학습 서비스, 지역학습센터 운영, 해외 대학과의 제휴 등 각종 커뮤니티 형성과 국제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사이버대 전형일정
학교기간1학점당 등록금홈페이지
한국디지털대31일까지6만 원www.kdu.edu
서울디지털대24일까지www.sdu.ac.kr
열린사이버대6만5000원www.ocu.ac.kr
경희사이버대21일까지8만 원www.khcu.ac.kr
한양사이버대28일까지www.hanyangcyber.ac.kr
한국싸이버대18일까지www.kcu.ac.kr
사이버외국어대2월 1일까지www.cufs.ac.kr
영남사이버대17일까지4만5000원www.yncu.ac.kr
대구사이버대25일까지6만5000원www.dcu.ac.kr
국제디지털대18일까지7만 원www.gdu.ac.kr
원광디지털대21일까지8만 원www.wdu. ac.kr
영진사이버대15일까지5만5000원www.ycc.ac.kr
서울사이버대25일까지7만1000원www.iscu.ac.kr
세종사이버대29일까지8만 원www.sjcu.ac.kr
한성디지털대22일까지6만5000원www.hsdu.ac.kr

김갑식 기자 dunanworl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