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全청장 최소 3000만원 받아”

  • 입력 2007년 10월 26일 03시 13분


코멘트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게서 6000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전군표 국세청장에 대한 검찰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전 국세청장은 25일 오후 퇴근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 현관으로 나오면서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에게 “할 말 다 했다”며 황급히 차 문을 닫았다. 이훈구  기자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에게서 6000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전군표 국세청장에 대한 검찰 소환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전 국세청장은 25일 오후 퇴근하기 위해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 현관으로 나오면서 기다리고 있던 취재진에게 “할 말 다 했다”며 황급히 차 문을 닫았다. 이훈구 기자
검찰 확인, 이르면 내주초 소환… 자진 사퇴설도

정상곤(53·구속기소)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의 뇌물 1억 원 용처를 수사 중인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은 정 전 청장에게서 인사 청탁 명목으로 최소 3000만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를 적용해 이르면 내주 초 전군표(53) 국세청장을 소환 조사할 것으로 25일 확인됐다.

현직 국세청장이 뇌물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을 경우 첫 사례가 된다.

검찰은 “전 국세청장에게 6000만 원을 건넸다”는 정 전 청장 진술을 확인한 결과 최소 3000만 원에 대해서는 돈을 준 시기와 장소 등에 대한 정 전 청장의 진술이 객관적인 정황과 맞고 이를 뒷받침할 증거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전 국세청장의 뇌물 혐의)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말해 전 국세청장 소환이 임박했음을 내비쳤다.

정 전 청장은 검찰 조사에서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전 국세청장이 홍콩 등에 해외 출장을 갈 때마다 서울 종로구 수송동 전 국세청장 집무실에서 인사 청탁 명목으로 돈을 건넸다고 일관되게 말하고 있다고 검찰은 밝혔다.

정 전 청장은 8월 16일 기소된 뒤 전 국세청장에게 1000만 원 씩 두 번, 2000만 원 한 번, 1000만 원 한 번을 다시 건넨 뒤 마지막으로 미화 1만 달러를 주는 등 모두 5차례에 걸쳐 6000만 원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전 총장은 처음 진술에서 이 가운데 1000만 원을 국세청 체육대회 때 찬조금 성격으로 건넸다고 진술했으나 그 시기에 체육대회는 열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 지난해 8월 건설업자 김상진(42·구속기소) 씨에게서 뇌물 1억 원을 받기 전에도 돈을 상납했다는 진술이 있었으나 이 역시 객관적인 정황에 맞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이 뇌물 혐의를 적용키로 한 3000만 원은 정 전 청장의 진술 가운데 애매한 부분을 제외하고 증거와 정황이 뒷받침되는 액수만을 가려낸 결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한때 조직의 수장이던 전 국세청장에 대한 진술이라 정 전 청장이 인간적으로 갈등을 겪고 있지만 돈을 건넸다는 진술만큼은 확실하다”고 말했다.

전 국세청장은 수뢰 사실을 전면 부인하고 있으나 주변에선 검찰 소환 전 자진 사퇴설이 나돌고 있다.

한편 전 국세청장은 25일 저녁 퇴근길에 서울 종로구 수송동 국세청사에서 기자들과 마주쳤지만 “제가 할 말은 어제 다 드렸다”고만 짤막하게 말했다. “거취를 결정했느냐”라는 질문엔 입을 굳게 닫은 채 청사를 떠났다.

부산=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