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지지구 보상금, 현금 대신 채권지급 확대

  • 입력 2007년 7월 6일 15시 20분


코멘트
앞으로 택지개발사업의 고시 1년 전부터 해당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소유주는 부재지주로 간주돼 토지보상금의 1억 원 초과분을 채권으로 받아야 한다.

토지로 보상받는 대토보상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토보상에 세제혜택이 부여되고 보상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양도소득세 감면폭이 15%에서 20%로 확대되며 보상금 산정 기준시점도 앞당겨져 땅값 상승분이 배제된다.

정부는 6일 과천청사에서 권오규 경제부총리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의 토지보상제도 개선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혁신도시나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인해 풀린 거액의 토지보상금이 다시 부동산시장으로 유입돼 투기자금화 하는 것을 막기 위해 현금보상을 줄이고 채권 보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올해 안에 토지보상법 시행령을 개정해 사업인정 고시일(지구지정일) 1년 이전부터 현지에 거주하지 않은 경우에는 부재지주로 간주함으로써 채권보상의 범위를 확대하기로 했다. 지금은 사업인정 고시일 현재 거주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부재지주로 간주하고 있다.

현행법상 부재지주가 1억 원이 넘는 보상금을 받으면 1억 원 초과분에 대해서만 채권보상이 의무화돼 있으며 현지인이거나 부재지주의 1억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는 원하는 경우에만 채권보상을 해 준다.

이 방안이 시행되면 부재지주로 간주되는 소유주가 늘어나 보상금의 현금 지급은 줄고 채권 지급은 확대된다.

또 보상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 양도소득세 감면폭을 현행 15%에서 20%로 확대함으로써 장기 보유를 유도하기로 했다.

이는 사업시행자 명의 예탁계좌를 통해 만기보유 계약을 맺은 경우에 한해 적용되며 만기 전에 매각하면 추가 감면분이 추징된다.

정부는 양도세 감면을 소급 적용해 이달부터 보상작업이 진행되는 혁신도시나 향후 보상이 시작될 기업도시, 송파 신도시, 동탄 2신도시 등에 모두 적용하기로 했다.

현재 보상채권은 3년 만기로만 발행되고 있으나 5년 만기 이상의 장기채도 발행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이런 장기채에 대해 추가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토지보상법 개정안이 통과돼 토지로 보상해주는 대토보상의 근거가 마련되면 세제 혜택을 부여해 대토보상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대토보상이 활성화되면 현금보상 규모가 약 20%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조원동 재경부 차관보는 "대토보상에 대한 세제 혜택 부여방안은 이미 논의가 이뤄졌으며 대토 보상을 상당히 선호할 만한 수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택지개발계획이 발표된 뒤 땅값이 상승할 경우 보상금 산정기준을 현재 사업인정고시일(예정지구지정일)에서 주민 공람.공고 직전의 공시지가 기준으로 시점을 앞당겨 보상금 산정시 땅값 상승분을 배제하기로 했다.

정부는 땅값 상승분을 보상금 산정에서 배제하면 보상금 규모가 약 5% 정도 줄어들고 채권보상이 활성화되면 현금보상 비중이 약 80% 수준으로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건교부와 토공.주공 등이 참여하는 `토지보상금 점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보상금 지급계획과 실적 등을 상시 점검하고, 감정평가사에 대해 3년 주기로 자격 갱신등록을 실시해 부실.허위 평가사는 등록을 거부하는 등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국세청과 연계해 보상금 수령자가 인근 부동산을 다시 매입하는 사례의 탈세 여부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으며 편법증여 혐의자에 대해서도 자금출처를 조사할 방침이다.

권 부총리는 "토지보상금 규모가 과도하고 현금 보상이 부동산 시장의 불안정 요인이 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면서 "대토와 채권 보상을 확대하고 현금 보상을 줄여 토지보상금이 부동산 시장의 불안 요인이 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디지털 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