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와글와글 토론방(초등)

  • 입력 2007년 2월 6일 02시 57분


코멘트
이번 토론방에서는 몰래카메라에 대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몰래카메라의 인기가 나날이 급상승하고 더욱 다양한 몰래카메라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90% 이상의 학생이 몰래카메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주장하였습니다. 특히 많은 학생이 몰래카메라를 당하는 사람들의 편에서 생각했습니다.

몰래카메라의 대상이 된 사람들은 남들에게 보이고 싶지 않은 모습이나 사생활이 방송을 통해 그대로 드러나기 때문에 상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부정적인 모습이 방송된 후 일부 시청자가 인터넷에 악성 댓글을 달게 되고, 이것이 최근 연예인 자살사건과 연관이 있다는 폭넓은 의견도 있었습니다.

반면 몰래카메라를 지지하는 학생들은 몰래카메라의 마지막 장면에서 오해를 풀고 웃으면서 끝나기 때문에 나쁘지 않으며, 시청자나 당하는 사람이나 색다른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몰래카메라를 통해 감추어졌던 스타의 긍정적인 측면을 볼 수 있게 하므로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번 토론은 대부분 학생이 몰래카메라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으로 편향된 점이 아쉽습니다. 몰래카메라도 긍정적인 측면이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논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 아닐까요? 몰래카메라가 근본적으로 왜 인기를 얻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생각을 해 보고, 긍정적 측면도 고려하여 개성 있는 글을 써 좀 더 연습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야 보다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선정된 학생: 김민제 손다연 김시진 박지영 서민우

:초등 다음 주제:

설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핵가족화의 영향으로 설날의 전통적 풍습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가족이 점점 모이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가족이 함께 모여 하던 윷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등 설날의 놀이도 점차 사라지고, 가정에서 직접 차렸던 차례상도 외부 전문 업체에 주문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날의 한복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외면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형식을 갖추는 것이 비효율적일 수도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이 경제적 부담과 지나친 가사 부담 때문에 설날을 두려워 한다는 결과도 있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여러분은 전통적 설날을 지키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현대사회에 맞게 설날을 간소화하여 편리하게 보내는 것이 좋은지, 여러분의 의견을 펼쳐보십시오.

이계희 엘림에듀 논술연구소 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