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생 논술 클리닉

  • 입력 2006년 12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 논제

인류를 위협하는 위험한 무기인 핵무기나 다이너마이트 등은 처음에 무기가 아닌 인류 발전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현재 로봇 역시 인류를 위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휴전선을 지키는 로봇, 만화 속 로봇인 ‘마징가 z’와 같이 무기를 장착한 전투용 로봇도 있습니다.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마징가 Z’나 ‘로봇 태권V’ 같은 전투용 무기로봇을 개발하는 것은 필요한 일인지, 아니면 기술이 있더라도 개발을 금지하여야 하는지 400자 내외로 논술해 보세요. [6학년 도덕 10단원 평화로운 지구촌, 5학년 2학기 사회 2-(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

■ 논제 분석

이번 논제는 서로 다른 대상들을 유비추리하는 능력과 자신의 가치관을 논리적으로 설득하기 위한 논거 제시 능력을 판단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미 일어난 사실들을 모아 살피고 분석하면 비슷한 성질을 지닌 사건이 전개해 갈 방향도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하다. 핵이나 다이너마이트 등의 쓰임새를 모아 살피고 분석하면 로봇의 개발 방향도 예측 가능하다는 말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무기를 만들어서 평화를 지키는 방법’과 ‘평화를 지키기 위해 무기의 싹을 틔우지 않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세우고 그 이유와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

이번 논제를 로봇의 활용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특히 사람에게 위험한 일을 대신하는 로봇의 용도를 생각하여 죽음을 불사하는 전투에서 인간을 해방시키고 로봇으로 대리전을 벌일 수 있다는 사고 전개는 논제를 잘못 파악한 것이다. ‘핵’이나 ‘다이너마이트’를 인류 발전의 목적이 아닌 ‘힘’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점을 들어 ‘무기로봇’의 개발에 대한 견해를 물었으므로 이번 논제는 인류 평화를 지키기 위한 나의 생각을 논술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인간은 본능적으로 강한 힘을 가지고 싶어 한다. 또한 인류의 모든 역사에서 강한 힘을 지닌 자가 세상을 지배하여 왔다. 그 때문에 도구였던 돌도 무기가 되었고, 청동이나 철기로 칼과 같은 더 강한 무기를 만들었으며, 현대에는 다이너마이트로부터 핵까지 개발하기에 이르렀다. 이것들은 모두 인류가 생활하는데 유익한 ‘도구’로 태어났으나 ‘힘의 논리’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힘의 수단’이 된 것들이다. 이러한 면을 본다면 ‘힘’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그리고 미래에도 여전히 인류가 가지고 싶어 하고 추구하는 것임을 부인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제 자신의 가치관을 세워볼 차례이다. 과연 인류가 추구하는 ‘힘’을 근원적으로 통제함으로써 ‘평화’를 추구할 것인지, 아니면 ‘힘의 균형을 통한 평화’를 이루기 위해 모든 인류가 끝없는 ‘힘 기르기’를 할 것인지 판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그 판단의 근거는 ‘다이너마이트’나 ‘핵’의 사례에서 찾아야 한다.

지금으로부터 50년 전만 해도 지금의 과학 기술을 상상하기조차 힘들었다. 마찬가지로 앞으로 발전해 갈 인류의 과학 기술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이러한 마당에 올바른 가치관 없이 과학과 기술을 발전시켜도 그 결과가 아름다우리라 장담하기에는 과학 기술이 지닌 힘이 너무나도 강력하다. 진정 인류 공멸을 방지하고 인류가 공영할 길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때이다.

핵심 연계 교과 분석
교과목학년연계 단원논제와의 연계 요소
도덕610. 평화로운 지구촌인류가 평화롭게 살아야 하는 까닭을 알고, 인류의 평화와 번영을 방해하는 것 조사하기
사회5-22-(2) 첨단 기술과 산업의 발달첨단 기술의 발달에 따른 미래의 우리 생활 변화 상상해보기

■ 핵심 키워드

▶핵확산금지조약(NPT·Nuclear nonproliferation treaty)

핵을 가지고 있지 않은 나라가 새로 핵무기를 만들어 갖는 일, 핵을 가지고 있는 나라가 그렇지 않은 나라에 핵무기를 넘기는 일 등을 동시에 금지하는 조약이다. 1969년에 만들어진 이 조약은 핵무기의 위험성을 알고 평화를 지키기 위하여 만들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그러나 핵을 평화적으로 이용하는 데에도 제약이 따른다는 점과 핵을 가지지 않은 나라의 자주권이나 안전에 문제가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다이너마이트와 노벨상

1867년 노벨은 다이너마이트를 발명하였다. 그런데 다이너마이트는 발명 당시에는 공업용으로 사용되었으나, 이것이 결국 현대 전쟁에 무기로 사용되면서 노벨은 ‘죽음의 상인’이 되어 버렸다. 노벨은 1895년 11월 27일 ‘인류복지에 가장 구체적으로 공헌한 사람들에게 재산을 나누어 주도록 하라’는 내용의 유언을 남기면서 스웨덴의 왕립 과학아카데미에 유산을 기부하였다. 그리고 그 유산을 기금으로 하여 1901년 노벨상을 제정하였다.

◎ 다음논제 써서 보내요

요즘 학교에서는 모둠별 활동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조사 보고서 작성, 실험 활동 등 교과 활동 외에도 봉사 활동이나 체험 활동도 모둠별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여럿이 함께하다 보면 갈등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와 같은 모둠별 활동의 장단점을 밝혀 쓰고 합리적인 모둠별 활동 방법을 400자 내외로 제시하십시오.

■ 학생글

선찬영·인천 굴포초등학교 4학년

인간의 능력이나 기술, 과학이 발전하면서 사람 대신 그 역할을 대신해 줄 로봇이 등장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사람을 보조해 주는데 그쳤는데 요즘은 사람을 능가할 만큼 첨단 기능의 로봇이 가정이나 산업현장, 우주에까지 활동영역이 넓어졌다. 최근에는 의식이 있는 로봇이 개발되었다고도 한다. 나는 전투용 로봇을 개발하는 것에 찬성한다. 세계 여러 나라에는 아직도 분쟁과 테러에 휩싸인 나라도 많고 우리나라처럼 핵을 보유한 북한과 위험하게 대치하는 나라도 있다. 우리의 입장에서 볼 때 전투용 로봇을 개발하여 핵을 보유한 북한보다 더 강한 군사력, 국방력을 로봇이 대신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서 함부로 넘보지 못하도록 첨단 전투용 로봇개발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수한 로봇은 수천 명, 수만 명의 사람 힘보다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도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구세림·경기 창영초등학교 4학년

이 세상은 많이 발전되어 있다. 노래하는 로봇은 아직 완성단계는 아니지만 그와 같은 걸 만들 정도의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그래서 전투용 로봇을 만들고 있다. 전투용 로봇을 만드는 이유가 자신의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괜찮을 것 같지만 그 전투용 로봇으로 전쟁을 일으키면 사람들에게 많은 피해가 갈 것이다. 특히 태러범들에게 전투용 로봇이 넘어가게 된다면 세상은 한 사람의 것이 될 것이다.

무엇이든 개발될 땐 순수한 희망을 가지고 만들게 된다. 그렇지만 누군가가 나쁜 용도로 쓸 수 있다. 핵이나 다이너마이트도 인류의 발전을 위해 좋은 의도로 만들었지만 지금은 딴 용도로 쓰이고 있다. 그래서 전투용 로봇이 만들어지면 언젠간 나쁜 용도로 쓰일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전투용 로봇 만드는 것을 반대한다.

■ 총평

논제를 꼼꼼하게 분석하는 일이 논술을 잘하기 위한 첫 번째 조건임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이때 논제에서 핵심 낱말들을 찾아 표시해 보는 것은 논제를 이해하고 풀어가는 데 도움이 된다. 이번 논제에서는 핵, 다이너마이트, 무기, 인류 발전, 로봇, 전투용 로봇, 기술, 개발을 핵심 낱말로 꼽을 수 있다. 이 핵심 낱말들이 들어가도록 글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논제에서 제시한 것은 로봇에 대한 생각을 쓰라는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이 로봇 개발에 대한 내용만을 중심으로 글을 썼다. 그렇게 쓴 학생들은 논술의 첫 번째 조건인 논제 분석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좋은 의도로 만들어졌지만 좋지 않은 목적에 쓰이게 된 것에 대한 예로 핵과 다이너마이트가 제시된 것이며 로봇도 이처럼 좋지 않은 목적에 사용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문제 안에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전투 로봇 개발에 찬성하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이러한 위험성을 없애기 위한 방법들을 먼저 고려해야 한다.

찬성 의견을 제시한 선찬영 학생은 전투용 로봇이 전쟁에 사용되기보다는 평화와 생명을 지키기 위한 좋은 목적을 위해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에 충분히 설득력을 가진다. 그러나 핵이나 다이너마이트가 인류 발전을 위해 개발되었으나 무기라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는 예를 간단하게 언급하고 전투용 로봇을 핵이나 다이너마이트와는 달리 좋은 목적에 쓰도록 노력한다면 그 위험성이 감소될 수 있으므로 개발을 해도 좋다는 내용이 첨가됐다면 훨씬 더 좋은 논술문이 되었을 것이다.

전투 로봇 개발에 반대하는 글을 쓴 구세림 학생은 핵심어를 잘 짚어 내어 활용한 점이 돋보였다. 결론에서 좋은 의도로 만들어진 물건이 나쁜 용도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는 생각이 잘 드러나게 쓴 것은 논제의 의도를 잘 이해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핵과 다이너마이트의 예를 통해 ‘전투 로봇이 언젠가 나쁜 용도로 쓰일 것이다’라고 단정 지은 것은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나쁜 용도로 쓰일 것이다’에 ‘전투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전쟁 무기로 쓰이게 될 것이다’라고 부연 설명했더라면 더 설득력 있는 글이 되었을 것이다.

우미옥 고려독서논술연구소 선임연구원

◎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첨삭지도를 해 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초등논술 → 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