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외국인 끌려면 주거-교육-법제도 개선을”

  • 입력 2006년 11월 6일 02시 59분


코멘트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총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SIBAC 신임 의장인 피터 그로어 블룸버그 LP 회장이 회의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김미옥기자
3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총회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SIBAC 신임 의장인 피터 그로어 블룸버그 LP 회장이 회의 내용을 경청하고 있다. 김미옥기자
“거주 환경이 세계 수준에 못 미친다”, “법과 제도가 복잡하다”, “외국인 직접투자에 대한 인센티브가 부족하다”, “외국 자본에 비호의적이다”….

3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개최된 서울국제경제자문단(SIBAC) 총회에서는 국제도시로서의 서울, 더 나아가 한국이 안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쏟아졌다.

‘외국인에게 서울이 첫 번째 선택(Making Seoul the first choice)이 되려면’이 올해 총회의 주제. 세계 유수 기업의 최고경영자(CEO)들은 서울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기업 하기 불편한 서울’=총회 참석자들은 서울시는 외국인의 투자 환경과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 데 더 많이 노력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기조 연설자로 나선 오마르 빈 술라이만 두바이 국제금융공사 사장은 “외국인들은 교육과 언어, 의료 서비스 등에서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고 운을 뗐다.

마크 포스터 엑센추어 CEO는 서울의 단점으로 △국제도시로서의 낮은 인지도 △투명성 부족 △관료적 형식주의 △노동시장의 유연성 부족 △투쟁적인 기업문화 등을 꼽았다.

데이비드 리드 테스코 PLC 회장은 “서울에 대한 세계의 인식은 법과 제도가 복잡하고, 외국인에 대한 주거 여건이 열악하며, 살 만한 물건과 방문할 장소가 많지 않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림치온 케펠그룹 회장은 “축적된 경험, 언론 보도 등을 통해 자리 잡힌 (서울에 대한) 안 좋은 인식은 바꾸기가 어려우므로 가급적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교육은 인식 변화를 위한 가장 중요한 기반”이라고 교육제도 측면의 접근을 강조했다.

▽‘북한 핵실험 영향은 제한적’=시기적으로 북한 핵실험 충격과 6자회담 재개 추진이라는 안보 이슈가 부각되면서 북핵 문제에도 관심이 쏠렸다.

술라이만 사장은 “북핵 문제는 한국 투자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며 “두바이 옆에도 위협적인 이란이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닉 라일리 GM그룹 부회장도 “한국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에는 고려 요소가 될 수 있겠지만, 이미 진출한 기업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성동기 기자 espr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