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논리로 근거 설명 연습… 외국어고 구술면접 대비전략

  • 입력 2006년 10월 17일 03시 05분


코멘트
지난해 서울 광진구 중곡4동 대원외국어고 입학시험에서 한 응시생이 구술면접시험을 보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지난해 서울 광진구 중곡4동 대원외국어고 입학시험에서 한 응시생이 구술면접시험을 보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서울·경기지역 외국어고들이 17∼20일 특별전형 원서접수를 마감하는 등 2007학년도 외고 입시가 본격 시작된다. 지금쯤 수험생들은 대략 지원 학교를 정한 만큼 기간 내에 원서를 제출하고 전형방법에 맞게 차분히 마무리 준비를 해야 한다. 외고 전형의 당락을 좌우하는 구술면접 방법과 대비법을 정리한다.》

■ 출제경향

서울 구술면접, 경기 적성검사

틀려도 논리 갖추면 부분점수

▽구술면접 어떻게 출제하나=서울지역 외고는 구술면접, 경기지역 외고는 학업적성검사를 본다. 명칭은 다르지만 수리·사고력 언어력 외국어능력을 평가하는 교과형 문제다.

서울지역 6개 외고와 한국외국어대부속외고(용인외고), 동두천외고 등은 질문 자료와 준비시간을 준 뒤 면접관 앞에서 8분 정도 정답과 근거를 제시하도록 한다.

명지외고 과천외고 등 수도권 7개 외고와 지방 외고는 지필고사로 본다.

서울외고는 답변의 근거와 이유에 따라 부분 점수를 줄 전망이다. 지필고사를 치르는 경기권 7개 외고는 답만 써야 한다.

대원외고는 특별·일반전형에서 10문항이 출제된다. 40분 동안 풀어본 후 2명의 면접관 앞에서 5분 동안 개별면접을 치른다. 작년 특별전형에선 시사성 사회문제와 사고력문제가 70%, 일반전형에선 영어독해와 사고력 문항이 70%를 차지했다. 사고력 문항은 정답의 근거에 따라 부분점수를 준다.

한영외고 특별전형은 질문 없이 면접 자료만 먼저 주기 때문에 자료를 보고 예상 질문을 스스로 만들어 봐야 한다.

특별·일반전형 모두 10문항으로 출제되며 사고력 4문항, 국어 3문항, 영어독해 3문항으로 출제된다. 올해부터 논리전개 과정과 결론이 합당하면 2점, 결론만 올바르면 1점, 논리가 정연하면 0.5점을 준다. 답이 틀려도 논리가 정연하면 부분 점수를 준다.

용인외고는 글로벌 학업적성검사에서 통합언어와 통합탐구문제가 10문항씩 출제된다.

통합언어는 서울지역 외고 국어문제와, 통합탐구는 서울지역 외고의 사고력 문제와 유형이 비슷하다.

시험 수준은 중학교 중간·기말고사 수준으로 지난해 사고력 구술면접보다 다소 쉽게 출제될 전망이다. (도움말=임성호 하늘교육 기획실장)

■ 준비요령

영어듣기로 창의-사고력 평가

신문정독-온라인 강의 반복을

▽대비 방법=구술면접은 창의력과 사고력을 평가하는 문제와 언어·외국어능력을 평가하는 문제, 시사성 있는 사회문제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창의·사고력 평가는 영어듣기로 출제되는 등 평가방법이 다양해지고 있다.

언어와 외국어 능력 평가는 교과서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는 어려운 편이다.

준비 시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핵심내용을 반복 학습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를 여러 번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매일 신문을 정독해 읽으며 최근 쟁점이 되는 내용을 숙지해 두면 좋다. 동북공정, 된장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과 같은 시사관련 용어를 정확히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언어 문제에는 사자성어도 출제된다.

수리·연산능력에 관련된 사고력 문제는 많이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소한 실수를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오답노트를 자주 보면서 주로 틀리는 유형이나 자주 실수하는 문제를 반복학습하면 좋다.

특히 한국수학인증시험, 한국수학올림피아드(KMO) 문제 중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들을 꾸준히 다뤄보면 좋다.

창의력 문제는 출제 의도를 이해하고 문제 속에서 힌트를 찾아야 한다. 문장을 하나씩 이해하려 하지 말고 글의 맥락을 파악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문제 유형을 익히되 틀린 것은 반드시 확인하고 마지막까지 읽을거리를 손에서 놓지 않아야 한다.

실제 시험에서 못 푸는 문제는 과감히 포기하고 다음 문제로 넘어가야 풀 수 있는 문제에 대해 답변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올해부터는 정답에 따른 이유를 반드시 묻고 이에 따른 부분점수를 주기 때문에 자신의 논리를 충분히 펼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도움말=신동엽 페르마에듀 본원장)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외국어고 구술면접 실시 계획 (자료 : 하늘교육)
학교전형시간방식
서울대원특별전형: 국제어과(국제화전형 경시대회수상자) 동·서양어과(경시대회수상자 학교장추천자 학교성적우수자 영어능력우수자), 일반전형40분 준비, 5분 답변(면접관 2명, 1명씩 입실)구술
대일특별전형: 국어·영어성적우수자, 일반전형35∼40분 준비, 10분 답변(면접관 3명, 1명씩 입실)
한영특별전형: 학교장추천자 성적우수자, 일반전형30분 준비, 4∼5분 답변(면접관 1명)
명덕특별전형: 학교장추천자 교과성적우수자, 일반전형35분 준비, 5분 답변(면접관 2명, 1명 면접)
이화특별전형: 영어특기자 성적우수자, 일반전형30분 준비, 5분 답변(면접관 1명, 1명 면접)
서울특별전형: 성적우수자(전교과 심화교과) 학교장추천자, 일반전형30∼40분 준비, 3∼5분 답변(면접관 2명, 1명씩 입실)
경기
인천
용인특별전형: 영어우수자 글로벌리더 외국어우수자 학교장추천자 교과성적우수자 지역우수자, 일반전형 60분 준비, 2∼3분 답변(면접관 2명, 1명씩 입실)
명지특별전형: 학교성적우수자 학교장추천자 목회자 추천자, 일반전형특별전형: 영어탐구력(40분) 창의사고력(40분), 일반전형: 언어(40분) 영어탐구력(40∼50분) 창의사고력 (40∼50분)지필
과천특별전형: 성적우수자(교과내신과 학업적성) 학교장추천, 일반전형특별전형: 언어(30분) 창의력(30분), 일반전형: 영어독해(듣기포함 70분) 언어(40분) 창의력(50분)
안양특별전형: 성적우수자 학교장추천자 글로벌리더, 일반전형언어(50분) 창의사고력(60분)
고양특별전형: 학교장추천자 성적우수자 체육특기자, 일반전형수리창의력(60분)
동두천
성남
수원
특별전형: 학교장추천자 전공어우수자, 일반전형특별전형: 국어·영어 문제풀이(면접관 2명, 1명씩 입실), 일반전형: 국어·영어·창의사고력(60분)구술
김포특별전형: 학교장추천자, 일반전형특별전형: 외국어·언어(50분) 창의사고력(50분),
일반전형: 외국어·언어(60분) 창의사고력(50분)
지필
인천일반전형언어(20분) 수리(20분)구술
지방전북일반전형국어 영어 수학
부산특별전형: 교과성적우수자 간부역임자 외국어우수자, 일반전형: 총학생회장·부회장 영어학력우수자수리(60분) 영어(60분)지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