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 논술 클리닉

  • 입력 2006년 8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 논제

평소, 영어 공부에 관심 많은 재현이는 부모님께 MP3 기능이 있는 전자사전을 사 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부모님께서는 “우리 집 형편에 값이 비싸니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라”고 하셨습니다. 내가 재현이라면, 부모님을 설득하는 게 좋을지 아니면 다른 대안을 생각해 보는 게 좋을지 선택하고, 그 근거를 들어 400자 내외로 써 보세요. [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6학년 2학기 읽기 둘째 마당 살며 배우며 ]

■ 논제 분석

이번 논제는 ‘선택의 근거를 적절하게 제시하는 능력’을 살피는 데 초점을 두었다. 선택은 판단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그 판단을 바르게 하기 위해서는 선택해야 할 둘 이상의 대상이 지닌 가치와 효용성 등을 비교 또는 대조해 보는 것이 좋다.

이번 논제를 표면상으로 보면 ‘부모님 설득’과 ‘다른 대안 제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이면에서는 ‘과연 부모님을 설득할 것인가 말 것인가? 설득하기로 한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우선 요구하고 있다. 다른 대안을 제시하는 일은 ‘부모님 설득을 접겠다’는 쪽으로 판단을 했을 경우 그 판단의 근거 제시와 함께 할 일이다.

결국 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MP3 기능이 있는 전자사전을 가지고 공부하는 방법’과 ‘다른 공부 방법’의 가치와 효용성을 비교·대조하는 일이 필요하다. 즉 그 두 방법의 가치와 효용성을 공통점과 차이점으로 나누어 밝혀 본 뒤에 설득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재현이의 가정 형편’과 ‘재현이가 영어 공부에 지닌 관심 정도’이다. 이러한 면들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공부 방법의 가치와 효용성만을 비교·대조하여 판단의 근거로 삼는다면,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것처럼 상황은 무시한 채 관심 사건만을 주시하는 일이 될 것이다. 또 혹시라도 전자사전의 장단점만을 또는 대안의 장단점만을 골라 논증하는 것은 어느 하나가 좋으니까 그것을 선택하거나, 나쁘니까 다른 것을 선택한다는 독선에 빠질 위험이 있다.

인생을 살다보면 선택을 해야 하는 일이 많다. 작게는 ‘식탁에서 무얼 먹을까’ 하는 것부터 크게는 내 인생을 좌우하는 선택까지 다양하다. 이들 선택의 순간을 슬기롭게 넘기기 위해서는 부단한 연습과 훈련, 즉 ‘선택’을 위한 ‘판단 조건과 기준, 방법’ 등을 세워 최고의 판단을 하도록 노력하는 일이 필요하다. ‘가치 있는 삶’을 위한 올바른 선택과 판단 능력은 논술을 잘하기 위한 밑바탕이 될 수도 있다.

■ 예상 문제

교통사고로 다리를 다쳐서 입원한 친구의 병문안을 가기로 한다면 어떤 선물을 가져가는 게 좋을까요? 선물의 ‘가치와 효용성’을 고려하여 <보기>와 같이 ‘선물’과 ‘이유’를 써 보세요.

■ 핵심키워드

[ 비교와 대조 ]

어떤 일의 내용이나 이유, 의의 등을 알기 쉽게 밝히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으로,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 그 공통점을 드러내는 것을 ‘비교’라 하고, 그 차이점을 밝히는 것을 ‘대조’라 한다. 그리고 비교·대조는 동일한 관점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모 대학에서 출제한 ‘로마 시대의 노예와 미래의 로봇 사이의 차이점을 밝히는’ 논제의 경우에는 이런 비교·대조법을 적용하여 해결해야 하는 문제 유형이었다.

비교하거나 대조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의 대상이 지닌 성질을 먼저 밝힌 뒤에 다른 대상의 성질을 서술하고 결론적으로 각각의 성질을 비교·대조하는 방법이 있고, 특정한 성질을 차례대로 밝힌 뒤에 그 성질이 각 대상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서술하는 방법도 있다. 논술문을 쓰면서 비교나 대조만을 할 것인지 아니면 비교와 대조를 함께 할 것인지 정하는 일은 논리를 전개하는 데 중요한 일이며, 비교와 대조를 다른 설명의 방법들(인과 관계 분석, 분류, 구분 등)과 함께 활용하는 것은 논술 수준을 더욱 높이는 길이기도 하다.

[ 효용성 ]

어떤 일을 하는 데 ‘쓸모가 있는가’를 따지는 일이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효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 영어의 ‘utility’에 해당한다. 효용성이 높으면 그 물건이나 방법의 가치가 올라갈 것이고, 반대로 효용성이 낮으면 그 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재현이가 MP3 기능이 있는 전자사전을 가지고 영어 공부를 함으로써 자신이 투자하는 시간이나 노력에 비해 좀 더 큰 만족을 얻을 수 있다면, 재현이의 영어 공부에서 MP3 기능이 있는 전자사전의 효용성이 높다는 의미가 된다. 물론 효용성은 결과의 효용성만을 따져서 결정할 문제는 아니고, 과정에서의 상황이나 내적·외적 요인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 학생글

정창범·서울 양진초등학교 6학년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휴대폰, MP3플레이어, 디지털 카메라, 전자사전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이것들을 좀 더 간편화하기 위해 더 작고, 편리하게 두 가지 이상을 섞어 만든다. 이런 과정에서 디카폰, MP3폰, MP3 전자사전 등 두 가지 이상 섞인 새로운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나는 재현이가 영어 공부에 관심이 많은 것을 고려해 부모님을 설득했으면 좋겠다. MP3플레이어라 하면 보통 음악을 내려받아 휴대하여 듣는 것이라고 대부분 생각하지만 MP3플레이어로 영어 회화를 내려받아 영어 공부를 할 수도 있고 영어 회화를 듣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전자사전으로 바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집에서는 카세트와 사전을 왔다 갔다 하는 것보다 버스나 승용차 등에서 MP3플레이어로 회화를 들으며 영어 공부를 하면 상대방에게 방해가 안 되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박세희·서울 돈암초등학교 5학년

전자사전은 몇 권의 종이사전이 들어가 있어 자료가 풍부하여 모르는 단어를 빨리 찾을 수 있고, MP3 기능이 있으면 발음을 듣고 따라 할 수 있어서 좋지만 영어 공부는 단어를 빨리 찾는 것보다는 꾸준히 열심히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종이사전 한 권으로 단어를 찾아가며 공부를 해도 아직 전혀 부족한 것이 없고, 전자사전을 잘못 사용하면 MP3 기능을 영어 공부보다는 노래를 내려받아 노래만 듣고 다닐 수도 있다.

또 부모님께 무조건 전자사전을 사 달라고 조르면 못 사주시는 부모님의 마음이 아프시기 때문에 집안 형편을 생각하여 형편이 좀 더 나아질 때까지 지금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 영어 공부를 하며 기다릴 것이다. 그래도 꼭 전자사전이 가지고 싶으면 중고품을 찾아본다.

■ 총평 - 능동적 문제해결 노력 돋보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