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2007학년도 수시 대비]수리 논술

  • 입력 2006년 5월 9일 03시 00분


코멘트
(문제) 커다란 산(山)의 주위에 네 마을 A, B, C, D가 있다. 그리고 인접한 두 마을을 연결하는 직선도로가 있다. 모든 마을은 동일한 고도에 위치해 있다. 우리는 각 직선도로의 길이와 두 직선도로가 이루는 각도를 정확하게 측량할 수 있다. 그러나 산을 관통하는 두 지점 사이의 거리와 각도를 측량할 수는 없다. 여기에서 측량된 수치들은 모두 참값이라고 가정하자.

마을 A와 D를 연결하는 직선도로를 건설하려고 한다. 도로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예산을 추정하기 위하여 새로 건설될 도로의 정확한 길이를 알아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하는가? 서로 다른 두 가지 방법을 찾아내고 각각의 과정을 순서대로 논리적으로 설명하여라. 그리고 두 방법 중에서 어느 쪽이 오차가 작은 방법인지 설명하여라.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경제활동인구(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주간 동안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하여 실제로 수입이 있는 일을 한 취업자와 일을 하지 않았으나 구직활동을 한 실업자.

경제활동참가율(Labor force participation rate): 만 15세 이상 인구 중 경제활동인구가 차지하는 비율.

구직단념자: 비경제활동인구 중 취업의사와 일할 능력은 있으나 ①적당한 일거리가 없을 것 같아서 ②조사대상주간 이전에 구직하여 보았지만 일거리를 찾을 수 없어서 ③자격이 부족하여 등과 같은 이유로 조사대상주간에 구직활동을 하지 않은 자 중 지난 1년 내 구직 경험이 있었던 사람.

비경제활동인구(Not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주간에 취업도 실업도 아닌 상태에 있는 사람.

실업률(Unemployment rate): 실업자가 경제활동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

실업자(Unemployed person): 만 15세 이상 인구 중 조사대상기간에 일할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전혀 일을 하지 못하였으며 일자리를 찾아 적극적으로 구직활동을 하였던 사람으로서 즉시 취업이 가능한 사람.

일용근로자(Daily workers): 임금근로자 중 고용계약기간이 1개월 미만인 사람.

임시근로자(Temporary employee): 임금근로자 중 고용계약기간이 1개월 이상 1년 미만인 사람.

자영자(Own-account worker): 자기 혼자 또는 무급가족종사자와 함께 자기 책임하에 독립적인 형태로 전문적인 업을 수행하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

종사상의 지위(Status of workers): 고용주, 자영자, 무급가족종사자, 상용근로자, 임시근로자 등과 같이 취업자가 실제로 일하고 있는 신분 내지 지위 상태.

취업소득: 가구주, 배우자 및 기타 가구원이 근로의 대가로 받은 일체의 현금 및 현물보수로서 봉급 또는 임금과 상여금, 수당 등을 포함한 세금 및 각종 부담금을 공제하기 전의 총소득.

취업자(Employed person): 조사대상주간에 소득, 이익, 봉급, 임금 등의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 자기에게 직접적으로는 이득이나 수입이 오지 않더라도 가구단위에서 경영하는 농장이나 사업체의 수입을 높이는 데 도와준 가족종사자로서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자, 직업 또는 사업체를 가지고 있으나 조사대상주간에 일시적인 병, 일기불순, 휴가 또는 연가, 노동쟁의 등의 이유로 일하지 못한 일시휴직자.

피용자(Employees): 임금이나 봉급을 받고 남에게 고용된 자.

9월 취업자(명)전월대비 증감률(%)
자영업주6,269,000―0.5
무급가족종사자1,571,000―0.4
상용근로자8,021,0001.2
임시근로자5,013,0002.7
일용근로자2,175,0000.5
전체23,048,000

[통계청 홈페이지]

(나) 위의 표는 2005년 9월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수와 2005년 8월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 수와 비교했을 때 증감률을 나타낸 것이다.

(문제) 2005년 9월에 실업률은 3.6%였고 동년동월에 경제활동참가율은 62.2%였다. 2005년 9월에 만 15세 이상 인구가 얼마였는지 찾는 방법을 서술하여라. 수치값을 정확하게 계산할 필요는 없다.

(문제) 제시문의 표에는 전월대비 전체증감률이 빠져 있다. 이것을 찾는 방법을 서술하여라. 수치값을 정확하게 계산할 필요는 없다.

(문제) 2005년 8월에 신규실업자는 2만6000명이었고 2005년 9월에 신규실업자는 2만3000명이었다. 어느 종사상의 지위에서 가장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였는지 판단하여라.

최행진 강남중앙학원 논구술연구소 수학팀장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