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행정도시 토지보상 사흘째… 사무소 썰렁, 홈피 시끌

  • 입력 2005년 12월 22일 08시 20분


코멘트
충남 연기-공주의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들이 정부가 발표한 보상가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면서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보상가 통지서가 발송된 지 이틀째인 21일 오전 연기군 금남면 행정도시건설청사에 마련된 한국토지공사 보상사무소 창구는 비교적 한산했다. 20일 보상협의를 한 주민은 20여 명에 불과했다.

보상사무소 김홍겸 과장은 “연말 우편물 발송지연으로 보상가 통지가 늦어져서 인지 문의 전화는 적지 않지만 실제로 협의에 나서는 주민은 아직은 많지 않다”며 “일부 주민은 항의만 하다 간다”고 전했다.

창구의 냉담한 반응과는 달리 행정도시건설추진위 홈페이지(www.macc.go.kr)에는 20, 21일 이틀간 실망과 분노, 불신을 드러내거나 보상거부 또는 단체투쟁을 촉구하는 글이 수백 건 올랐다.

네티즌 ‘시민’은 “몇 년 전에 예상한 보상가보다 어떻게 적게 나올 수가 있느냐. 보상을 받아 대토조차 구할 수 없다. 이것은 보상이 아니라 강탈이다”고 분개했다.

‘연기농사꾼’은 “불행도시(행정복합도시의 줄임말인 행복도시에 빗댄 말) 건설로 우린 이제 다 거지가 됐다”고 탄식했다.

‘망한집’이란 아이디의 네티즌은 “판교의 예를 보면 도장 찍지 말고 버티면 20∼30%는 더 받을 수 있다. 1년만 버티자”고 보상 거부를 유도했다. ‘뚜껑열린사람’은 집단 소송을 촉구했다.

“조상 땅을 로또로 생각하느냐.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자”거나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글도 눈에 띄었다.

행정도시보상주민대책위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23일 경 대책을 논의하겠다는 입장. 보상가에 대한 불만이 팽배한 데다 축산폐업 보상과 이주택지 문제가 얽혀 있어 반발 수위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행정도시 예정지 주민 70여 명은 18일 오후 10시부터 19일 오전 11시까지 대전 유성구 전민동 한국토지공사 행정도시건설사업단을 점거해 농성을 벌였다.

주민들은 “건교부는 주민의 축산폐업 보상 요구에 대해 지난달 초까지 수긍하는 태도를 보이다 최근 입장을 바꿨고, 토지공사는 이주자 택지를 100평까지 조성원가의 70%로 공급해도 좋다는 전문가 집단의 의견을 내규를 들어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임지철 대책위 기획부장은 “주민불만은 이미 크게 오른 주변 땅값 때문에 보상가로 대토를 마련할 수 없다는데 있다”며 “축산폐업 보상과 이주자 택지 문제의 해결 기미가 없어 보상거부 등 극한 투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