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현 ‘삼성 대선자금’ 30억 착복

  • 입력 2005년 9월 12일 09시 15분


코멘트
홍석현 주미대사. 동아일보 자료사진
홍석현 주미대사. 동아일보 자료사진
지난 1997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당시 홍석현 중앙일보 사장(현 주미대사)이 삼성 쪽에서 이회창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 쪽에게 전해주라고 건넨 정치자금 중 일부인 30억 원을 착복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고 12일 한겨레신문이 보도했다.

이 신문은 검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99년 10월 홍 사장이 대주주로 있던 보광그룹의 탈세사건에 대한 수사 과정에서 이런 사실을 밝혀냈었다”고 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11일 “당시 홍 사장을 수사하다, 그의 재산관리인인 ㅇ씨가 관리하고 있던 차명계좌에서 출처를 알 수 없는 돈 30억원을 찾아낸 바 있다”며 “ㅇ씨와 홍 사장을 조사해 보니, 이 돈은 삼성이 한나라당에 건네기로 한 대선자금 가운데 일부를 홍 사장이 횡령한 것으로 드러났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친족 간의 횡령 행위는 피해자의 고소가 없으면 처벌하지 않도록 하고 있는 형법 조항(친족상도례)에 따라 이 부분은 당시 홍 사장의 범죄 사실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신문은 “이는 검찰이 처벌은 하지 않았지만 이 돈의 주인을 홍 사장의 친족(매형)인 삼성 이건희 회장으로 간주했던 것으로 해석된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당시 홍 사장의 재산관리인이던 ㅇ씨(현 중앙일보사 간부)는 “그런 일이 있었는지 기억에 없다”며 “내용을 확인해 보지 않은 상태라 뭐라고 말하기가 어렵다. 더 이상은 노 코멘트”라고 말했다.

또 “홍 전 사장은 여러 차례에 걸친 취재진의 면담이나 전화통화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당시 이 사건 수사 검사였던 지익상 인천지검 부장검사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대검 중수1과장이었던 이승구 법무부 감찰관은 “당시 홍 사장의 차명계좌에 들어 있던 돈 가운데 사법처리한 부분도 있고 하지 않은 부분도 있었지만, 30억 횡령 부분은 오래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나 당시 대검 중수부장이던 신광옥 변호사는 “내 입으로 어떻게 말하겠느냐”며 부인을 하지 않았다.

이에 앞서 이회창 전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의 동생인 회성씨는 지난 99년 1월 세풍사건 공판에서 “97년 9~11월 4차례에 걸쳐 삼성으로부터 60억원을 받은 적이 있다”고 진술한 바 있다.

한편 홍 전 사장은 94년 11월부터 96년 4월까지 어머니한테서 차명예금과 주식처분대금 등 모두 32억원을 물려받으면서 증여세 18억여원을 내지 않은 혐의 등으로 99년 10월 구속기소 돼, 이듬해 5월 대법원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과 벌금 30억원이 확정된 뒤 그해 8·15 특사 때 복권됐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