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전북]광주-전남 “공동 혁신도시 건설”

  • 입력 2005년 6월 28일 08시 02분


코멘트
광주와 전남은 한국전력공사와 농업기반공사 등 이 지역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을 하나로 묶는 ‘공동 혁신도시’를 건설하기로 했다.

전북 역시 토시공사 등이 입주할 혁신도시를 전국 시도의 모델이 되게끔 만들 방침이다.

▽‘하나의 혁신도시’ 재확인=박광태(朴光泰) 광주시장과 박준영(朴晙瑩) 전남지사, 광주전남지역혁신협의회 강정채(姜貞埰·전남대총장) 의장은 27일 조찬간담회를 갖고 “광주 인근 지역에 공동 혁신도시를 건설, 이전 기관을 모두 수용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광주전남혁신협의회가 공동혁신도시 위치 선정절차를 주관, 용역자문기관에 의뢰해 가능한 한 달 내에 용역결과를 보고받은 뒤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날 결정은 그동안 합의된 양 시도의 ‘초광역 혁신도시안’을 재확인하는 내용. 24일 이전기관 결정 직후 “혁신도시 후보지 위치는 물론 그에 따른 지방세수도 포기할 용의가 있다”는 박 시장의 ‘양보’에 따라 이뤄진 것이다.

이에 따라 ‘3+14안’(한전 등 광주시 이전 3개 기관에 해양경찰학교를 제외한 전남도 이전 14개 기관을 더한 방안)이 공동도시의 기본틀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이날 합의에도 불구하고 전남도 일부 관계자는 “용역결과에 따라 1∼2곳에 혁신도시 건설도 가능하다”고 발언하는 등 다소 미묘한 입장차를 드러내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기능적으로 바다를 끼고 있는 해양경찰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기관을 한곳에 묶어야 한다”며 “이 원칙이 지켜질 지 여부는 전남도의 의지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희비 엇갈리는 기초자치단체=이날 합의로 그동안 공공기관 이전에 한 가닥 희망을 걸어 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등 전남 ‘동부권’과 강진 장흥 보성 등 ‘중부권’ 시군이 전혀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됐다.

광산 남구와 북구 등 광주지역 3개 자치구도 그동안 ‘광주-전남 경계도시’라는 이점에 기대를 걸었으나 사실상 이전대상지에서 완전 배제됐다.

따라서 여기서 배제된 전남도내 나머지 시군의 반발이 공동 혁신도시 건설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전남도청이 10월에 목포로 이전하는 점을 감안할 때 상대적 소외감이 큰 지역의 반발과 그에 따른 갈등은 심각할 것으로 도 관계자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날 합의가 알려진 뒤 도 관계자는 “전문기관 연구용역과 함께 주민과 지자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후보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이런 고민을 반영한 것이다.

광주시는 느긋한 입장. 시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밝힐 수 있는 것은 도시 건설에 필수적인 용수확보 변수를 감안할 때 영산강을 배제하고는 입지선정이 어렵다는 사실 뿐”이라고 말했다.

▽최고의 혁신도시 건설=토지공사 등 13개 기관이 배치된 전북도의 이형규 행정부지사는 27일 기자간담회에서 “혁신도시 건설의 주체가 될 토지공사가 전북으로 온 만큼 각 시도에 들어설 혁신도시의 모델을 전북이 먼저 조성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토지공사의 노조도 지방 이전에 원칙적 합의를 했고 이전이 확정된 농업진흥청 산하 기관은 노조가 없거나 반발이 약하므로 혁신도시 건설이 타 시도보다 1년 정도 빠르게 진행 될 수 있기 때문.

이 부지사는 도와 각 시군, 이전 공공기관 대표가 참여하는 ‘공공기관 이전지원 협의회’를 구성하고 산하에 추진단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추진단은 단장(4급)과 2개 팀으로 구성된다. 그는 “지원협의회에서 혁신도시를 몇 개 만들지 등의 원칙을 정하면 추진단이 실무적인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면서 “2010년까지 전국 시도 가운데 가장 먼저 토공 중심의 혁신도시가 탄생할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김권 기자 goqud@donga.com

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