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 토요휴업 “金같은 토요일”

  • 입력 2005년 3월 25일 18시 15분


코멘트
《26일 한 달에 한 번 있는 주5일 수업제의 첫 실시를 맞아 전국의 초중고교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 비상에 걸렸다. 또 입시학원과 교육컨설팅업체들도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일선 학교의 특기적성교육이 사설학원에 비해 질적으로 뒤져 또 다른 형태의 사교육이 극성을 부리지 않을까 우려하기도 한다.》

■ 학교는 휴업일 프로그램 마련 분주

맞벌이 자녀 위해 예능-어학강좌 열어

교육인적자원부는 마땅히 갈 곳 없는 학생을 위해 학교별로 예체능 분야뿐 아니라 어학이나 경제교실 등 나름의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의무화했다.

서울교육대부설초등학교는 인라인초급, 창의력, 어린이논리 등의 수업을 마련했으며 서울의 한산중학교는 일본어 중국어 등 외국어를 가르친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특기적성수업을 위해 월 1만∼2만 원의 수업료를 별도로 걷어 외부강사를 초청하거나 학부모를 ‘명예교사’로 초빙키로 했다.

대구 장산초등학교는 전교생 1950명 가운데 등교를 희망하는 170명을 위해 컴퓨터, 요리교실, 신문활용교육, 종이접기, 리본공예, 스포츠댄스 등 12개 프로그램을 개설할 예정이다. 이 학교 이규섭(李奎燮·48) 교감은 “스포츠댄스 등 전문적인 프로그램은 학부모 등 5명을 강사로 선임해 맡길 예정”이라며 “특화되고 전문적인 교육을 위해 장기적으로는 외부 전문강사를 초빙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일부 학교는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했다.

서울 방배초등학교는 학생들로 하여금 인근 서초구립 ‘방배유스센터’에서 도미노, 장애체험, 경제스쿨 등의 강좌와 국립국악원의 토요상설국악공연, 가족문화버스 등에 참가할 수 있도록 했다.

부산 북구교육청 내 금곡초등학교 등 6개교는 구포도서관과 함께 하모니카교실, 동화구연, 우리 몸 탐험 등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그러나 자율에 바탕을 둔 이런 학교 프로그램이 제대로 시행될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주5일 수업제 우선 시행학교였던 서울 목동초등학교의 한 교사는 “학기말이 되면 토요 프로그램 출석자가 당초 신청자에 비해 30% 이상 감소한다”며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익하면서도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다”고 말했다.

■ 교육 컨설팅업체는 학생 유치전

미술관-유명대학 순례등 홍보 열올려

서울 강남의 유명 교육컨설팅업체인 W사는 26일 서양미술관람회를 열 예정이다. 현재 초중고생 20여 명이 참가 신청을 한 상태.

참가 학생들은 전문 큐레이터로부터 중고교 교육과정에 포함된 작품들을 중심으로 특강을 들은 뒤 함께 식사를 하고 작품을 관람할 예정이다.

행사 실무 준비자는 “다음 달로 예정된 유명 대학 방문프로그램은 신청자가 쇄도해 벌써 마감됐다”며 “앞으로 매달 쉬는 토요일을 학생들이 최대한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교육컨설팅 업체인 서울의 M사는 5월부터 서울대의 음악 및 미술동아리 학생들을 초청해 공연 및 전시를 함께 감상하고 대학입시 및 대학생활에 대한 경험담을 들려주는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이 업체는 서울 주요 지역 학원들과 연계해 매주 토요일을 ‘학습동기 부여의 날’로 만든다는 구상도 갖고 있다.

내신 성적을 올려주기 위한 프로그램들도 마련되고 있다.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Z 스포츠클럽은 주요 과목의 성적은 우수하나 체육과목의 성적이 뒤떨어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축구나 농구 등을 가르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학생들은 체육실기 점수를 높이기 위한 집중 트레이닝을 받게 된다.

기존의 입시학원들 역시 본격적인 주5일 수업제에 앞서 학생들을 붙잡아 두기 위해 토요프로그램을 준비하는가 하면 미술과 음악과목의 전문 강의도 늘어날 전망이다.

서울대 교육학과 윤정일(尹正一) 교수는 “주5일 수업제가 정착되면 중상층을 중심으로 또 다른 형태의 사교육이 증가할 것”이라며 “맞벌이 부부나 저소득층 학생들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정부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정세진 기자 mint4a@donga.com

노시용 기자 syroh@donga.com

전국 종합

학교별 토요휴업일 프로그램
초등학교서울교대부설전자박사교실, 로켓발사교실, 마술교실, 생명과학교실 등
서울 정목구슬공예, 한국무용, 동화구연, 컴퓨터타자, 종이접기 등
서울 방배구립 방배유스센터에서 도미노 블록 쌓기, 장애체험 활동, 경제스쿨, 한지공예 체험 등
서울 번동구슬 공예 등 7가지 프로그램 운영
서울 창림흙놀이, 특공무술, 컬러점토, 퀼트, 수영, 합창 등
서울 목동댄스스포츠, 체스, 하모니카, 단소 교실 등
서울 관악교재원 식물 가꾸기 및 관찰하는 근로체험 학습
서울 강덕전통놀이방, 종이 접기, 동요 부르기 등
서울 방이키크기 체조, 동화 구연, 독서 및 논술
서울 덕암사제 동행 불암산 여행
경기 성남 불곡응급처치 교실, 예절 교실, 장애우 체험
경기 안양 안양남사회탐구 동아리, 어린이 미술교실 동아리 등
중학교서울 한산일본어 등 외국어, 축구, 영화축제, 생활도예 등
서울 성사사이버 학습운영, 테니스 골프 등 특기적성
자료:서울시교육청 경기도교육청 및 각 학교

정세진 기자 mint4a@donga.com

노시용 기자 syroh@donga.com

전국 종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