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서울서도 답안추정 메시지 발송"

  • 입력 2004년 11월 30일 06시 47분


코멘트
서울에서도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휴대전화를 이용한 부정행위가 저질러진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처음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휴대전화를 이용한 수능 부정행위가 광주지역뿐만 아니라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더욱 커졌다.

올 수능 당일 전국에서 송신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는 경찰의 한 관계자는 29일 “서울 지역의 한 학교, 같은 반 학생들이 수능 당일 시험시간 중에 정답과 일부는 비슷하고 일부는 똑같은 숫자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발송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이들이 대규모 조직인지, 친구들끼리의 소규모 부정행위인지는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26일부터 수능 당일 전국에서 송신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는 서울경찰청은 수능 답안과 유사한 문자메시지 수백건이 발송된 사실을 확인하고, 이 문자메시지가 수능 부정행위와 관련이 있는지를 수사 중이다.

허준영(許准榮)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이날 “이동통신사들에서 수능 시험일인 17일 송신된 문자메시지 중 숫자로만 구성된 것들을 모두 넘겨받아 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수능 당일 전송된 3억여건의 문자메시지 가운데 SK텔레콤과 LG텔레콤에서 ‘시험시간대에 숫자로만 구성된’ 문자메시지 24만8000여건을 넘겨받아 분석한 결과 수능 정답과 일치하거나 유사한 550여건을 확인했다. KTF는 이날 오후 1만여건의 자료를 경찰에 제출했다.

이와 관련해 한 경찰 관계자는 “의심 가는 550여건 가운데 서울에서 부정행위가 저질러진 것으로 의심되는 메시지 발신 사실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경찰 관계자는 “문자메시지 분석 결과 수능 부정행위가 실제로 이뤄졌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며 “한 명의 중계조가 여러 명에게 정답을 보냈을 수 있기 때문에 대대적인 수능 부정행위 조직이 추가로 드러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경찰은 문자메시지 보존기간이 1주일인 점을 감안해 지난주 초 각 이동통신회사에 17일 송신된 문자메시지에 대해 보존을 요청했고 26일 법원에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았다.

이와 함께 경찰은 25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협조를 요청해 서울의 각 교육청에 개별적으로 응시원서를 제출한 재수생 6832명의 명단을 확보했다.

재수생은 학교를 통하지 않고 각 교육청에 개별적으로 응시원서를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대리응시자의 사진을 붙여 대리시험을 치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서울시교육청에 대상자 6832명의 응시원서 원본 열람을 요청한 데 이어 서울시에 이들의 주민등록 사진을 요청해 응시원서 원본의 사진과 주민등록 사진을 비교 분석할 방침이다.

한편 광주시교육청은 정시모집을 앞두고 있는 각 대학에 수능 부정행위가 발생한 광주지역의 학생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공정한 평가를 해 주도록 요청하는 대책반을 다음 달 15일부터 파견키로 했다.

또 광주지역 각계 원로들은 수능 부정행위에 대해 대국민 사과와 함께 범지역적 윤리회복운동을 벌일 것을 선언하는 성명을 30일 발표하기로 했다. 성명 발표에는 오병문(吳炳文) 전 교육부 장관, 박광태(朴光泰) 광주시장, 강정채(姜貞埰) 전남대 총장 등 각계 인사 3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광주=정원수기자 needjung@donga.com

길진균기자 le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