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F3-F1 국제자동차대회 딜레마

  • 입력 2004년 6월 11일 21시 57분


코멘트
《경남도가 두개의 국제자동차대회와 관련해 뚜렷한 방향을 잡지 못한 채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 김태호(金台鎬) 지사는 선거기간 동안 F3(포뮬러 쓰리) 국제자동차대회의 재계약 취소와 F1(포뮬러 원) 대회 유치 백지화를 공약했다. 박완수(朴完洙) 창원시장 역시 F3 폐지를 약속했다. 이들의 공약대로라면 F3와 F1은 더 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지만 문제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이에 따라 자동차 대회를 둘러싼 혼선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F3 재계약 취소=F3 재계약을 취소하면 73억여원을 들여 건설한 창원경주장의 시설물을 뜯어내야 한다.

창원실내체육관과 수영장, 경륜장 사이를 지나가는 경주로 주변의 가드레일과 펜스, 콘크리트 보호벽 등을 철거하면 창원종합운동장은 본래 모습을 되찾게 된다.

그러나 막대한 건설비는 물론 20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철거비 등 예산낭비에 따른 비난 여론도 드셀 전망이다.

경남도의회의 위상도 문제다. 도의회는 올해 대회비용 9억원에 대한 예산승인 뿐 아니라 논란 끝에 표결을 거쳐 이 대회의 5년 재계약을 승인했다.

한 도의원은 “도민의 대표기관이 오랜 고민 끝에 결정한 사항을 도지사의 공약이라는 이유만으로 뒤엎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15일 열리는 임시회에서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말했다.

경남도는 3월말 F3 재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이었으나 도지사가 중도 사임하면서 파행을 거듭했다. 창원시의회와 경주장 인근 주민이 강력 반발한데다 도의회에서도 부정적인 여론이 형성된 때문이었다.

▽F1 유치 백지화=경남도는 지난해 10월17일 F1대회를 관장하는 FOM(포뮬러 원 매니지먼트)과 2009년 F1 진해개최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4월말까지 본 협약을 체결하기로 약속했다.

이와 함께 정부로부터 경주장 예정지인 부산·진해신항만 배후부지 40만평의 사용도 허락받은 상태다.

특히 진해시의회가 최근 “F1대회는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했고, F3와는 달리 주민의 반대가 없는 것도 경남도의 고민이다.

만약 경남도가 F1 본 협약을 체결하는 쪽으로 방향을 튼다면 협약 이후 2개월 이내에 지불해야 하는 150억원 안팎의 ‘이행 보증금’도 확보해야 한다.

경남도의 한 관계자는 “모터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는데다 경남을 대표할 국제대회 하나쯤은 필요하다”며 “도지사가 백지화를 공약했지만 섣불리 결정할 사항은 아니다”고 말했다.

강정훈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